기사 메일전송
가변화와 포맷 다양화가 ‘성장동력’ - 글로벌 레이벌 시장 2019년 416억 달러 규모 - 연간 약 3.7% 성장 아시아 수요 약47% - 친환경 소재 급변화 디지털인쇄 10%점유
  • 기사등록 2018-02-14 22:53:48
기사수정



최근 레이벌과 패키징 산업은 그 어느 때보다 더욱 빠른 변화를 겪고 있다.

디지털 인쇄가 레이벌과 패키징 산업의 한축으로 빠르게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레이벌 포맷에서도 변화가 일고 있다.    또한 전세계적인 경기 불황이 지나고 경기회복세에 따라 레이벌산업은 국내외에 걸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글로벌 경기가 견조한데도 불구하고 레이벌 산업은 연간 약 3.7%대의 성장률을 보여 왔으며 향후 유통물류의 확대와 함께 그 성장폭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스미서스 피라는 전세계 인쇄 레이벌 시장이 2019년도에 416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Freedonia 그룹의 보고서는 2018년 글로벌 레이벌 수요를 약 114억달러 규모에 5백77억㎡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세계 글로벌 시장중에서도 아태지역의 성장세가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각 지역별 레이벌 수요에 따른 시장 점유율을 살펴 보면 아시아가 47%로 주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유럽시장 25%, 북미지역은 19%에 머물고 있다. 또한 주요한 이머징 마켓중 하나인 남미지역은 9%, 아프리카 및 중동지역은 5%를 차지하고 있다.


슬리브 및 인-몰드 레이벌

높은 성장


최근에는 다양한 레이벌 포맷간에 경쟁이 고조되고 있다.

AWA 보고서에 따르면 레이벌 포맷 중 연평균 성장률에 있어서 슬리브 및 인-몰드 레이벌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감압성 레이벌이 그 뒤를 바짝 쫓는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비해 접착제를 적용한 레이벌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heat shrink TD 슬리브로 대표되는 슬리브 레이벌은 음식료 부문에서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연간 5.3%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인-몰드’ 방식은 블로-몰딩, 인젝션 몰딩, 서모포밍을 통한 공정으로 제작된다. 현재 인몰드 레이벌은 연간 약 3%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인몰드 방식은 플라스틱 위에 이미지가 바로 적용되거나 다른 특수 소재에 적용될 수 있어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시 유리하다.

또한 클리어 필름도 내용물을 쉽게 판독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감압식 및 점착식 레이벌 포맷도 비록 슬리브 레이벌로 인해 그 성장이 영향을 받고는 있지만 여전히 전세계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감압식 레이벌의 경우 광범위한 기판의 선택 용이성, 컨버전 및 레이벌 어플리케이션의 손쉬움, 소량다품종의 적합성으로 인한 장점이 디지털 레이벌 프린팅과 연관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점착식 레이벌은 여전히 이머징 마켓의 음료시장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 선진국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연포장 방식이 더욱 선호되고 있다.  

글로벌 레이벌산업의 성장은 주로 폴리머 필름 레이벌 원단에 그 포커스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은 전세계적으로 감압식 레이벌에 있어 공통적인 현상으로 이는 필름 기반의 릴리즈 라이너의 사용에 따른다. 또한 heat shrink TD 슬리브 레이벌은 환경적 측면에서 PVC에서 PET-G, OPS 및 hybrid 필름 등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밖에 Roll-fed MD 슈링크 슬리브는 최근 등장한 기술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PET-G 필름을 사용한 MDO 슈링크 필름 역시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인쇄 현재 

10%대 시장 점유


디지털 레이벌 인쇄는 다품종 소량인쇄 및 맞춤형 인쇄와 원스톱 서비스, 가변 데이터의 처리 및 시리얼 넘버링과 브랜드 프로텍션 등의 장점으로 그 성장률이 가속화되고 있다. 

아직은 시장 전반에 아날로그 방식이 여전히 우세하며 레이벌 및 태그 인쇄에서 절대적으로 많은 물량을 확보하고 있지만 향후 디지털 인쇄가 대세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

PRIMIR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레이벌 및 태그 제작에서 디지털 인쇄는 약 9%에서 10%대 가량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PRIMIR 연구보고서는 향후 5년간 디지털 인쇄가 연평균 17~1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시장조사기관인 InfoTrends의 CDLP 인쇄시장 보고서도 디지털 프레스와 수익에 있어 연평균 성장률을 17.7%로 전망한바 있으며 이는 인쇄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성장률 중 하나라고 발표했다. 

디지털 인쇄의 장점은 다품종 소량인쇄 및 맞춤형 레이벌 제작의 우수성 뿐만 아니라 FDA 규정이나 의약품 표시 규정 등 특정 레이벌 제품에 갈수록 담아야 할 내용이 복잡해지고 많아진다는 점에서도 발휘될수 있다. 

브랜드 오너들은 특정한 레이벌 내에 더 많은 텍스트를 게재하면서도 뛰어난 가독성을 가진 고해상도의 레이벌 인쇄기를 주목할수 밖에 없다. 

현재 디지털 장비는 소위 탁상형이라 불리는 미니모델과 미들급, 공장형 대형모델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각 소량다품종 및 대량오더까지 소화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각사의 특화된 생산 품목 및 생산규모 고려와 잉크가격이나 헤드, 드럼 등 소모재의 가격이 장비 선택에 매우 중요한 요소에 이르고 있다. 

또한 소모품과 함께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것이 유지보수비용이다. 따라서 매월 유지보수 비용의 산출이 매우 중요하며 이것은 장비할부비용과 함께 업체에 매달 다가오는 현실이 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09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