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생명공학은 연포장의 드라이버 - 글로벌 연포장 시장 2026년 3,160억 달러 - 미국 시장 217억 달러 - 중국 연간 8%대 성장
  • 기사등록 2020-09-28 08:13:47
기사수정




통기성 플라스틱 주목

PE 등 사탕수수 추출

친환경 필름 기술 발전

고기능성 필름 가속화


패키징은 크게 Rigid Packaging(고형 패키징)과 Flexible Packaging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연포장은 Flexible Packaging으로 플라스틱 필름, 종이, 알루미늄 포일 및 섬유 등 유연성을 가진 재료를 단일층 또는 복합 다층의 형태로 만들어 내용물의 특성에 맞게 봉투나 필름형태로 제작한 포장재와 이를 이용한 포장 방법을 의미한다.

연포장의 편의성 확대와 경량화 및 컴팩트화에 대한 선호가 연포장 시장을 지난 10년 동안 패키징 분야 중 가장 빨리 성장시키고 있다.

글로벌 연포장 시장은 2017년에 1,717억 6,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7-2026년간 7.0%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해 2026년까지 3,160억 달러 규모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인 Technavio의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미국의 연포장 수요는 2018년도 198억 달러에서 2021년에는 217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울러 중국의 연포장 시장은 2022년까지 8% 이상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되고있다. 

이와 같은 역동적인 연포장 분야는 기술 공급업체, 패키징 컨버터 및 브랜드 오너들에게 엄청난 잠재력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량화와 컴팩트화 


연포장은 주로 식품 포장용 필름 제품(라미네이션 된 것 포함)과 지퍼백, 롤백 등으로 식품, 주류, 약품, 일반 소모품 및 유통기한 확장이 필요한 다른 제품을 저장하고 유통하기 위한 가장 경제적인 패키지 수단이다.

연포장의 장점은 패키지의 경량화 및 컴팩트화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비용 절감과 포장 소재 비중을 줄임으로써 소재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많은 수의 제품을 포장할 때 부피를 줄일수 있다.

FPA(Flexible Packaging Association)에 따르면 채우지 않은 SKU의 경우 트럭 운송 분량으로 유리병을 운송할 때보다 무게가 무려 26분의 1에 불과하고 궁극적으로 비용과 유통망, 물류 관점에서 절감 효과가 매우 크다.

이러한 장점으로 기존 종이, 캔, 병 등의 경질 패키지에서 파우치로의 이행이 진행되는 등 연포장재의 적용이 각 분야에서 늘어나고 있다.


친환경필름과 PVA  


연포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내용물의 보존을 위해 내용물의 특성과 운용 방법에 가장 적합한 포장재료를 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최근 계속해 새로운 생명공학 기반의 플라스틱 패키징 제품 기술이 탄생하고 있다.

통기성 생명공학 기반 플라스틱 필름은 실제 재료 부문에서 최고의 약속을 보여주는 PLA, PHA 및 PTMT와 석유를 대체하는 부분에서 TPS 필름과 함께 지속 발전하고 있다. 

또한 사탕수수 원재료로부터 추출한 PE 등 기술의 발전은 연포장에 대한 안전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감자전분을 일부 활용한 연포장 및 PET 생물자원 필름의 라인에 근거한 진공상태를 만드는 배리어 필름도 있다.  

연포장 소재 중 친환경(생분해성)필름 및 PVA(폴리비닐 알코올) 필름과 BOPP 필름, 알루미늄 포일을 이용한 소재와 종이 연포장은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의 수요는 이미 시장이 성숙 되어 포화점에 이르고 있다.


고기능성 식품 패키징 필름 


박엽 필름 스펙트럼의 정반대 위치에 있는 고기능성 필름의 중요성이 커지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고형 콘테이너 패키징 아이템의 변화로부터 고품질의 연포장 분야에 대한 성장이 이뤄진다.

식품 패키징 필름의 트렌드는 향미를 향상하고 유통기한을 늘리는 보다 적은 삼투압적인 고기능 필름 구조를 겨냥한다. 

아울러 가스치환방식패키징(MAP: Modified atmosphere packaging)으로 판매되는 제품을 포함한 프리미엄 제품의 성장이 연포장에서 유용하다. 

이와 같은 트렌드는 소매업체의 유통기한 확대 압박이 증가하는 것과 함께 빵 등과 같은  푸드서비스가 냉동 제품에서부터 MAP 패키징 방식으로 이전되게 하고 있다. 

특히 유리와 금속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핫포일 제품에서 이뤄지는 연포장의 성공이 지속되고 있으며, 플라스틱 필름과 특수 클리어 플라스틱 필름의 베리어 재질에서 안정적인 향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연포장의 또 하나의 장점은 제품의 베리어에 유통기한과 브랜드 오너의 ‘직통 연락처’를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수준에서 유리와 금속 패키징과 같은 높은 차단성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냉장된 우유의 유통기한을 유지하기 위해 꼭 유리병에 패키징할 필요는 없다. 냉장된 온도에서 우유는 아주 천천히 산화되기 때문에 굳이 베리어 패키지가 요구되지 않는다. 

상반되는 예는 와인이 될 것이다. 와인은 냉장된 온도에서도 산소와 매우 빨리 반응하기 때문에 유리병이 더 적합하다.

연포장은 제품의 양쪽 유형에서 쉽게 고안될 수 있고, 모든 종류의 습기와 산소의 차단은 투명과 불투명 양쪽 포맷에서 모두 필요하다. 

소매점 상품의 베리어 연포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가 여러 플라스틱 층으로 구성된 라미네이션이다. 

따라서 베리어 단계는 필수적으로 하나 또는 여러 층으로 이뤄질 수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24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