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포장은 e-커머스로 빛나다 - 경량화와 컴팩트 장점 간편성과 재밀봉 유리 - 올해 2422억달러 상회 연 평균 3.7% 대 성장 - 파우치 포장 성장 선도 바이오 기술 발전 각광
  • 기사등록 2022-02-28 10:41:56
기사수정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소비의 확산은 온라인 쇼핑 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키며 이에 따른 택배시장의 성장을 통해 패키징 산업의 규모를 더욱 가속화 하고 있다.

글로벌 패키징산업의 규모는 현재 약 6,700억불(한화 약 68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3%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 속 패키징 산업 중 가장 눈에 띄는 패키징은 연포장이다. 

연포장은 경량화와 컴팩트화를 통해 개인이 휴대하기에 용이하고  언제 어디서라도 사용이 가능한 간편성과 재 밀봉이 용이해 위생상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에너지 비용 절감과 포장 소재 비중을 줄임으로써 소재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많은 수의 제품을 포장할 때 부피를 줄일수 있다.  

세계 식품 연포장 시장은 코로나19(COVID-19) 위기 속에서 2020년 2,42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0-2027년간 3.7%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로 성장하여 3,1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연포장 중 파우치 포장은 3.8%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이 예상된다.


생명공학과 천연소재 기반 발전


연포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내용물의 보존을 위해 내용물의 특성과 운용 방법에 가장 적합한 포장재료를 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최근 계속해 새로운 생명공학 기반의 플라스틱 패키징 제품 기술이 탄생하고 있다.

통기성 생명공학 기반 플라스틱 필름은 실제 재료 부문에서 최고의 약속을 보여주는 PLA, PHA 및 PTMT와 석유를 대체하는 부분에서 TPS 필름과 함께 지속 발전하고 있다. 

또한 사탕수수 원재료로부터 추출한 PE 등 기술의 발전은 연포장에 대한 안전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감자전분을 일부 활용한 연포장 및 PET 생물자원 필름의 라인에 근거한 진공상태를 만드는 배리어 필름도 있다.  

연포장 소재 중 친환경(생분해성)필름 및 PVA(폴리비닐 알코올) 필름과 BOPP 필름, 알루미늄 포일을 이용한 소재와 종이 연포장은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의 수요는 이미 시장이 성숙 되어 포화점에 이르고 있다.


연포장 인쇄방식별 장단점 뚜렷 


현재 연포장인쇄 공정에는 옵셋, 디지털, 그라비어, 플렉소, UV 플렉소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그라비어 인쇄방식은 인쇄품질이 매우 우수하고 생산속도가 빠르며 기계 가격이 경제적이다. 그러나 동판 조각비용이 매우 비싸고, 용제가 함유되어 VOC 가 다량 배출된다. 열에너지 비율도 매우 높아서 친환경적인 인쇄에 적합하지 않다.

플렉소인쇄방식은 인쇄 품질이 그라비어보다 떨어질 뿐 아니라 플렉소 판 제작비용도 매우 비싸고, 용제가 함유되어 VOC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UV 플렉소 인쇄방식은 우수한 인쇄품질을 제공하고 VOC가 발생하진 않지만, 상대적으로 기계 가격이 높고 좁은 인쇄 폭이 제한적이다. 또한 결정적으로 UV 인쇄에 첨가되는 포토이니시에이터 때문에 식품인쇄에 어려움이 있다.

디지털 인쇄는 인쇄 파일을 가지고 필요할 때에 필요한 만큼만 인쇄하는 온디맨드인쇄방식으로 인쇄를 하면서 발생되는 추가적인 재고, 폐기물에 대한 우려가 적고 여러 방면에서 환경기여도가 높다. 

디지털 인쇄는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 배출(Global Warming Potential)부터 광화학 오존(Photochemical ozone creation),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Cumulative Energy Demand), 물 사용량(Water depletion)까지 대다수 항목에서 재래식 기술보다 환경에 미치는영향이낮다. 

또한 디지털 인쇄의 가장 큰 강점이기도 한 적기공급(Just-InTime)생산은 브랜드 기업들이 즉시 생산할 것을 요구하는 여러 가지 디자인의 다품종 생산을 재고를 전혀 만들지 않고 극소량의 필름을 사용해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솔루션 이라할수있다. 

그러나 디지털 인쇄 또한 기계 가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잉크 등 소모품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아직 속도가 옵셋이나 그라비아에 비해 느려서 대량생산에는 부적합하다는 말을 듣고 있다.


EB 잉크 사용 옵셋 방식 부각


최근 EB 잉크를 사용한 옵셋방식의 인쇄가 친환경 인쇄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기존 포장 인쇄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인쇄를 가능하게 하는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EB 잉크는 UV 잉크와 유사한 방식으로 전자빔을 적용하여 건조 또는 경화되는 일종의 광 반응성 잉크이다. EB 잉크는 유체 올리고머와 단량체로 구성되어 고에너지 전자빔에 노출되면 경화를 유발하는 자유 래디컬을 방출해 안료를 포함하는 건조잉크필름으로 경화된다. 

EB 잉크는 용제가 잠재적으로 독성 및 환경적으로 불건전한 기체를 방출할 수 있는 잉크들을 대체하도록 설계되었다. 

더욱이 UV 잉크와 비교할 때 EB 잉크는 값비싼 포토이니시에이터가 필요하지 않아서 가격이 저렴하고 반응성이 적은 재료를 사용할수 있다. 이러한 EB 잉크를 이용한 옵셋 인쇄는 많은 장점이 있다. 먼저 150선에서 최대 400선까지 고품질의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판재 가격이 아주 저렴하고 사용 후 재판매가 가능하여 원가 절감효과가 매우 크다. 그래서 소량 다품종 인쇄에 대응할수 있다.

특히 포토이니시에이터가 첨가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식품 포장 인쇄에 문제가 없다. EB잉크는 세계적으로 FDA(미국 식품의약국), 스위스, 네슬레(스위스 식품기업), 프랑스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더욱이 VOC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다른 인쇄 방식에 비해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4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