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장성장엔진은 친환경 넘어 가상(VR)과 증강(AR) - 2022 미국 포장 산업 트렌드 - 친환경과 유연한 포장 대세로 -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 선호
  • 기사등록 2022-02-28 10:43:17
기사수정




글로벌 포장시장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덩달아 포장기계시장도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포장산업은 갈수록 진화하여 다양한 제품들이 뚜렷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거대시장 중 하나인 미국 포저장시장의 2022년 주요 트렌드를 엿보면 향후 포장시장이 나아갈 방향을 통찰할 수 있다. 이와관련, 코트라 미국 달라스무역관은 올해 트렌드로 친환경 포장, 유연 포장, 친환경 잉크,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자 모두를 위한 디자인, VR과 AR 접목 등을 꼽았다.


미국 포장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2.6% 이상 성장 전망


지난해 미국 포장 기계 시장은 전년대비 14.2% 성장한 118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코트라가 전했다. 

또한 향후 5년간 연평균 2.6% 이상 성장하여 2026년에는 134억 달러가 될 전망이다. 포장 기계 시장의 고객은 식품 및 음료 제조업체, 생활용품 제조업체, 제약 제조업체로 업계 매출의 2/3 이상을 차지한다.  

소비자들은 특히 식품류에서 밀봉 포장 제품 구매를 더 선호하였다. 소비자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음료를 미리 구매하여 비축하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대용량 제품, 멀티팩 제품 수요가 급증하였다. 온라인 식음료 구매 증가, 식음료점 오프라인 쇼핑 빈도 감소,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식음료 충동구매는 감소하였다.

각 분야는 팬데믹 기간에도 견고한 성장을 보였고 경제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고 소비 지출, 소비자 신뢰가 향상됨에 따라 포장이 필요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꾸준히 증가 중이다. 특히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의약품 포장 기계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이며 식품, 소매업 부문 내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 들은 전망했다.


친환경 포장과 유연포장

 

현재 플라스틱 포장의 대안인 친환경 포장의 사례가 몇 가지가 있다고 한다. 

생분해성 포장 완충제(땅콩 스티로폼)가 대표적인데 밀이나 옥수수 전분과 같은 천연 제품으로 만들어 물에 녹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어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에어 필로우(Air Pillow)는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며 상자 안의 빈 공간을 채우거나 포장된 물건 주위에 완충 역할을 제공하는 데 이상적이다. 

친환경 포장과 함께 유연 포장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비경질 재료를 사용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맞춤 옵션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인기를 끌고 있다. 높은 효율성, 비용 효율적인 특성도 장점이다.

포일, 플라스틱 및 종이를 포함한 유연한 재료를 사용하여 파우치, 가방 및 기타 유연한 제품 용기를 만들어 주로 식음료, 개인 관리 제품 및 제약 산업과 같이 다용도 포장이 필요한 산업에서 특히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유연 포장은 제조·수송하는데 에너지, 물 소비가 적다. 제품의 신선도를 더 오래 유지해 특히 식품 등의 보관 기간을 늘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미국 유연 포장 협회에 따르면 유연 포장을 사용한 오이의 보관 기관은 3~14일, 바나나의 경우는 15~35일 연장됐다고 한다. 지퍼와 같은 잠금 장치가 있어 밀봉이 가능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장점 등으로 인해 2022년 유연 포장이 더욱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잉크와 디자인 

 

기업들은 시장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더 친환경적인 대안을 찾고 있다. 많은 회사들이 생분해성이 있고 제조·폐기될 때 독성 화학물질을 방출할 가능성이 적은 콩 기반의 식물성 잉크를 선택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성잉크, 야채 잉크, UV 잉크, 해조류 잉크 등의 도입이 시작되고 있다. 수성 잉크와 UV 잉크는 휘발성 유기 화학물을 적게 함유하는 특징이 있고 야채 잉크는 일반적으로 콩이나 옥수수 기름과 같은 유기 화합물에서 파생되며 휘발성 유기 화합물의 방출이 적은 특징이 있다. 

이런 친환경 잉크로 아름다운 포장을 제작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서 미국 소비자의 72%는 포장 디자인에 영향을 받아 구매 결정을 한다고 답한 바 있어 포장 산업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 온라인 매출 증가에도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으로는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오프라인 쇼핑으로 해소한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포장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포장에 집중해야 하는데 현재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의 포장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큰 글꼴, 단일 색상 및 간결함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


VR과 AR도 접목


마지막은 VR과 AR이 접목된 포장을 통해 소비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제품과 브랜드에 충성할 수 있게 하고 제품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소로 만들고 있다. 일례로 미국 헤어 관리 제품 브랜드인 허벌 에센스는 앱으로 제품을 스캔하면 사용자는 VR을 통해 해안 플라스틱 쓰레기 관련 정보를 얻고 바다를 청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주류 업체인 잭다니엘(Jack Daniel)도 앱을 통해 제품을 스캔하면 라벨이 팝업북 형태로 펼쳐지면서 가상 증류소 투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위스키 제조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이같은 조류는 앞으로 더욱더 거세질 것 같다고 코트라는 전망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4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