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장은 스마트 영토를 좋아한다 - 글로벌 스마트 패키징 520억 달러 규모 - 언택트로 중요성 UP - ICT 기술로 스마트화
  • 기사등록 2022-02-28 11:23:59
기사수정




O2O 플랫폼도 속도

사물인터넷 등 연계  

연 평균 11.7% 성장


코로나19 팬데믹이 3년여가 되면서 우리의 일상뿐만 아니라 주요 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인더스트리 4.0 의 대두로 제조업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에도 각종 ICT 기술들이 융합되며 스마트 제조라는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고 리테일 분야에서도 옴니채널 전략과 O2O 플랫폼 실행 등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옴니채널과 O2O 플랫폼은 온-오프라인의 결합을 통한 소비자 경험 개선, 지속가능성의 가치 실현과 정보 제공, AR과 VR, 스마트패키징,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 채택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스마트 패키징은 e 커머스의 확산과 언택트 환경 속 패키징 산업의 발전과 함께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 앤드 마켓은 글로벌 스마트 패키징 시장이 2016년부터 연평균 11.7%의 고성장을 지속해 2025년까지 52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ICT와 나노 기술 융복합 진화 


포장산업은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단순산업에서 벗어나 융복합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산업계의 화두인 스마트 제조에서 포장의 역할과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다. 

스마트패키지는 기존 패키지의 형태와 구조를 한 단계 진화시킨 범주로 나노 기술 및 바이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AI, 로봇기술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기술들이 융합되어 더 똑똑해진 기능을 구현한다.

스마트패키지는 이와 같은 첨단 기술을 융합해 산업생태학에 근거한 순환경제 전략과 상업적 사항을 고려해 제품 수명 주기를 극대화 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여준다.

스마트 패키징을 통해 소비자는 고유한 디지털 서비스와 통합 제품 경험의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공급사는 제품 사용 및 소비자 행동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 즉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강화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빅데이터에 엑세스 할 수 있다.

스마트패키징은 제품을 단순히 보관하거나 보호하는 것 이상으로 그 기능을 강화한 지능화된 포장을 의미한다. 제품의 추적을 용이하게 하거나,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면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송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품포장에 적용 시 온도, pH, 압력, 빛과 같은 외부와 내부 환경 변화를 모니터링하거나 적응하면서 식품을 보호하고 식품이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편리성, 품질의 유지·향상이 가능해 이를 통한 식품안전성을 제고한다. 또한 스마트패키지는 기존 패키징에서의 대량생산과 짧은 수명주기, 폐기물 증가문제 등으로 인한 각종 환경오염 문제를 감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소재, 최소화 및 최적화, 제품과 패키지 수명연장, 모니터링, 녹색소비, 자원회수 등을 통해 미래 지속가능성을 더욱 높여준다.


디지털과 스마트화가 시장 성장동력


스미서스 피라는 ‘패키징의 미래: 2028년까지의 장기 전략 전망’ 연구보고서를 통해 패키징 시장의 총 가치가 2028년 1조2천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트랜스퍼런시 마켓 리서치도 전 세계 패키징 시장(최종 상품 포장으로서)의 매출액은 2026년까지 연평균 글로벌 성장률이 4.0%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같은 패키징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코로나19 팬데믹속에서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와 같은 배경에는 디지털화와 스마트화가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하에선 소량, 빠른 작업전환, 개인화가 요구되면서 포맷이 자주 변경되는 인쇄 응용이 많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스마트 패키징은 개인관리용품, 뷰티, 식품, 건강관리 및 의약품 산업 등에 넓게 분포돼있으며, 시장이 성장하는 주요 원인은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이 확산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사물인터넷 시장의 규모는 2025년까지 754억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액티브와 인텔리전트는 구분 


스마트패키지는 크게 액티브 패키징(Active Packaging)과 인텔리전트 패키징(Intelligent Packaging)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액티브 패키징은 소재의 특성이 주변 환경에 따라 물질을 방출하거나 흡수하여 품질 보존과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부가적인 기술을 융합하여 제품을 실시간으로 탐지, 기록하는 모니터링 역할을 한다. 주로 유통과정에서 품질유지와 물류관리에 적합한 기술을 수행하며, 센서를 통해 스스로 환경을 감지하여 최적의 조건을 유지한다.

인텔리전트 패키징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제조사, 유통업체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제품의 플랫폼 역할을 한다. 

패키지 자체에 기술이 내장되어 있거나 표면에 융합하여 사물인터넷(IoT) 인프라를 통해 전체 공급망과 연결되고 수직적. 수평적으로 실시간 네트워크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제품을 포장하고 보호하는 것 이상의 능동적 기능으로 매장에서 제품 패키징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면 브랜드 스토리, 제품 뉴스, 성분 정보, 사용법 비디오 등 맞춤형 콘텐츠가 제공되고, 제품 사용 중 소비자에게 리필 알림, 신선도 알림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습관 등 행동 데이터를 수집해 향후 제품개발 시 적용 가능하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4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