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역 인쇄사들 '선거 공보물' 사수 - 지방선거 6월 1일 실시 - SNS 선거전 물량 감소 - 수도권 거대 업체 독식
  • 기사등록 2022-04-25 12:04:29
기사수정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

지역 업체에 발주 설득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월 1일로 부쩍 다가왔다.

각 지역인쇄업체들은 선거 공보물을 해당 지역의 업체에 우선적으로 발주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SNS선거전이 대세로 자리매김하면서 인쇄업계의 선거특수가 갈수록 사라지고 있는데 그나마 있던 공보물도 수도권의 거대 메이저 인쇄업체들이 독식하는 것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갈수록 업황이 좋지 않은 인쇄업계로서는 반드시 공보물을 수주하여 경영을 개선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각 지역인쇄업체들로 구성된 조합을 중심으로 지역의 인쇄업계에 발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역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인 만큼 해당 지역의 인쇄업체들에게 발주를 하는 것이 지역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역 조합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유권자들이 지역 인쇄업체보다는 서울이나 경기도 등 수도권 업체에서 선거홍보물을 인쇄하는 등 타 지역에 일감을 맡기더라”면서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하는 처사일 뿐 아니라 지역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각종 행사와 축제가 축소돼 행사에 쓰이는 인쇄물의 양이 급갑했다.

지역 인쇄업체들은 현재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더 큰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현재 인쇄업체를 포함한 소공인기업의 82.5%는 경기 불안요인으로 ‘원자잿값 상승으로 인한 생산비용 증가’를 꼽았다. 이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내수침체’(51.4%),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33.0%), ‘중대재해처벌법 등 기업 부담법안 시행’(24.1%) 등을 불안요소로 꼽았다.

하지만 선관위는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품평회와 가격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보안상 필요로 수의계약을 적용해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혀 지역 업체 선정이 쉽지 않아 보인다.

여기에다 SNS 홍보가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고, 각 선거 캠프에서도 중앙당 차원에서 공보물을 제작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지역 인쇄업계에서 선거 특수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그러나 후보자가 특히 많이 나오는 지방선거에서 공보물 인쇄는 수십억 원 규모. 지역 인쇄업체들은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홍보물은 꼭 지역에서 제작해달라는 호소가 잇달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지역의 유력언론들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을 발판으로 선거홍보물을 수주하는 경우도 있어 이에 대한 비판도 강하다. 

지역신문사가 막강한 인적 네트워크와 물량을 바탕으로 정책인쇄물 수주를 싹쓸이 하면 결국 지역의 영세 인쇄소는 고사되고 말 것이라며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의 인쇄물 수주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5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