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프트웨어 파워업으로 스마트 인쇄 가속 - 솔라고 PMS - I-GAS 전시회 고객 투어 - 2세 경영인의 참석 확대
  • 기사등록 2023-01-30 10:48:56
기사수정




상업·패키지 2코스 진행


솔라고 PMS(주)는 구랍 11월 24일부터 28일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 I-GAS 전시회에  22개 업체, 50여명 인원의 투어를 꾸려 참석했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개최된 대형 전시회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방문한 이번 전시회는 기존의 일괄적인 스케쥴에서 벗어나 상업인쇄, 패키지 인쇄로 나누어 별도의 스케쥴로 진행되었다. 

이번 투어 구성의 한 가지 큰 특징은 업체별로 2세 경영인의 참석이 크게 늘었다는 것이다. 

22개 업체 중 9곳의 업체는 2세 경영인으로서 대형 해외 전시회에 처음 참석하게 되었는데 각 업체를 대표하여 앞으로 투자해야 할 방향성을 찾고 선대에서 하던 고민을 이어 받게 되었다는 책임감에 사뭇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분위기 였다. 


소프트웨어 효율적 사용에 초점


첫 날은 모든 인원이 동시에 전시장을 방문하여 하루동안 KOMORI 부스를 비롯한 전시장을 둘러보았다. 기본적으로 I-GAS 전시의 규모가 기존의 2/3 수준으로 축소되고, 일본 내국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진 이번 전시회는 일본 내에서도 중, 소 업체의 투자가 쉽지 않다는 기조와 더불어 해외 입출국이 다소 까다로워진 탓에 해외 방문객 수요 예측이 어려웠다고 전시 담당자는 말했다. 

그동안 어떤 신기술들이 나왔는지 판가름 하던 전시회가 주를 이루었다면 이번 I-GAS는 현재 가지고 있는 설비를 각 제조사별로 개발한 소프트 웨어를 통해 얼마나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케 하느냐에 그 주안점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 

특히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 높아지는 것과 맞물려 현재 전시중인 혹은 보유중인 장비나 시스템이 한국 내에서 사용 할 때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업체별 기존 프로그램과 어떤 호환을 가지는지에 따라 업체별 심도 깊은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KOMORI도 팬데믹 이후 가속화 된 자동화에 대한 일환으로 부스에는 GL 정국전 8색 양면, 편면 겸용기 1대와 부대장비, 후가공 설비만을 설치하였고 GLX-RP 양면기종과 GLX 패키지 기종에 대한 시연은 쓰쿠바 현지 공장과 실시간 라이브로 연결, 시연을 진행하였다.

KOMORI에서 개발한 온라인 관리 프로그램인 KP-Connect를 통해 각 인쇄 기계 및 후가공 설비를 한 시스템으로 통합 관리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현재 어떤 작업이 얼만큼 진행 되었는지, 다음 작업은 무엇인지, 작업과 동시에 필요한 유지보수는 어떤 것 인지, 과거 대비 어떤 퍼포먼스로 효율성을 달성하고 있는지가 KP-Connect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 관리가 가능함을 보여주었고 즉각적인 수정사항 또한 작업자 및 기계에 지시가 내려지는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곧 한국에서도 시범 설치되어 국내 고객들과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여 참석자들로 하여금 기대감을 높였다. 이번 솔라고 투어 중 5 업체는 KOMORI 요시하루 회장과 내년 도입기계에 대한 사인식을 실시했다. KOMORI 영업담당 시절 한국 담당이었던 요시하루 회장은 추가 발주 및 신규 업체에 대한 큰 애정을 직접 드러냈으며더욱 향상 된 퍼포먼스와 변함없는 고객 감동을 모든 고객에게 약속하였다.


업체 견학...자동화와 효율화 중시 


둘째날은 일본 현지 업체 견학 일정이었는데 상업인쇄는 산쇼인쇄, 패키지 인쇄는 요코하마 리테라 공장을 각각 방문, 일본 현지의 인쇄 환경을 직접 눈으로 보고 각 업체의 대표와 질의응답을 가지는 등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지금 한국 시장에서 겪고 있는 인력 부족 사태를 수년 전부터 경험한 일본은 자동화 설비를 최대한 늘려 어떤 오퍼레이터를 통해도 같은 품질을 낼 수 있는 퍼포먼스에 주력하는 점이 돋보였다. 또한 PQA(인라인 카메라 검수장치), 및 PDC-SX(자동 농도 및 핀맞춤장치)가 거의 모든 제품의 장착되어있어 사람을 통해서 실시하던 불필요한 검수 및 기계 미가동 시간 줄이기를 통해 생산 효율화를 높이는데 최고의 목표를 두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앞서 말했던 노동력 부족 시장에 대응하여 분기별, 연도별 인쇄 회사에서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리쿠르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알 수 있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젊은 세대가 일하고 싶은 인쇄회사 만들기로 이어져 십 수 년 전 방문 했던 현지 인쇄소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투어에 참석한 업체들을 놀라게 했다. 더 놀라운 점은 인쇄와 관련된 졸업생이 아닌 전혀 다른 분야의 전공을 가진 인재들을 채용하는데 주저함이 없었고 지난 몇 년간 회사에 축적된 인재계발 시스템을 통해 인쇄 비 전공자를 인쇄 회사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견학을 마친 두 팀은 다시 쓰쿠바에 있는 KOMORI공장에 모여 KOMORI 공장을 견학 했다. 지폐인쇄기, 윤전기, 대국전 기기등이 만들어 지고 있는 생산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며 설명을 들었고, KOMORI가 지향하는 향후 시장에서의 고객 감동에 대한 계획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앞서 전시장에서 실시간 시연을 진행하던 현장을 다시 한번 눈 앞에서 체험할 수 있었고 실시간 생산된 샘플을 보며 품질을 직접 검수하는 시간을 가졌다. 쓰쿠바 공장 견학 말미에는 KGC에 마련된 KOMORI 스쿨 현장을 보며 내년도 시행 될 KOMORI 스쿨 참여에 대한 높은 열정을 보이기도 했다. 

 모든 견학 일정을 마친 인원들은 시내로 이동하여 KOMORI에서 준비한 석식회에 참석하였으며 이 자리에는 요시하루 KOMORI 회장을 비롯하여 아키 KOMORI 본부장, 한국 담당인 하시모토 부장이 참석하여 고객 한분한분께 감사 인사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다.

 비교적 짧은 시간 이었지만 우려했던 바와 달리 투어에 참석한 모든 업체가 인쇄에 대한 서로의 관심사를 깊이 있게 나누고 한국에 돌아가 지속적인 관계를 맺어 좋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자 다짐하는 모습에 투어를 준비한 솔라고PMS 측은 깊은 감사를 표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9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