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쇄는 소나기 지원책 퍼부으면 새싹 돋아 - 생존의 문제에 직면한 인쇄업 - 다양하고 선제적 지원책 필요 - 인쇄단가 현실화는 당면과제
  • 기사등록 2023-01-30 11:00:33
기사수정




지속가능한 인재육성 시스템


이른바 3고로 인한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후유증이 우리경제에 미치면서 곳곳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대기업과 은행 등 비교적 안정된 곳에서 희망퇴직과 감원이 줄을 잇고 있다. 덩달아 기업들은 너도나도 허리띠를 졸라매며 비상경영에 돌입하고 있다. 

우리 산업 전반에 먹구름이 드리우는 힘든 상황이다. 특히 인쇄산업은 수주산업이기에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몇몇 산업 업종을 제외하고는 성장하는 분야를 찾아볼 수 없어서 더욱 힘들어 하는 분위기다.

곳곳에서 경영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긴축경영에 돌입하고 있다. 서울 성수동의 한 업체는 “그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비용을 줄이고 인쇄물 수주에 전력을 다하면서 버텨왔는데 이젠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며 “경기가 살아나야 하는데 갈수록 침체된다는 소식만 들리니 힘이 빠진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어려운 구간이 언제나 끝날지 확실하지 않다는 점이다. 서울 중구의 한 인쇄업체는 “자꾸 규모와 경비를 줄이면서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요즘 뉴스를 보면 그것도 기대하기 힘들 것 같다”면서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이 있어야 힘도 나는데, 그것마저 어려워 보이니 더 힘들다”고 개탄했다.

인쇄업계가 이렇다보니 인쇄기계와 부자재를 판매하는 기업들도 우려가 크다. 불확실성이 커지고 침체가 길어지다 보니 인쇄설비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 기자재 업체는 “요즘 인쇄업체를 다녀보면 힘들다는 얘기만 한다. 

예전에는 그냥 해보는 소리처럼 들렸지만 최근에는 좀 상황이 심각하게 다가온다”면서 “인쇄업체가 성장해서 투자를 확대해야 우리도 좀 숨통이 트일 것인데, 갈수록 힘들다고만 하니 같이 맥이 빠진다”고 우려했다.


어려울 때는 맞춤형으로 지원


이런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업종별로 처한 상황이 다르고 해법이 제각각인 만큼 맞춤형 지원책도 병행되어야 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부와 지자체가 해당 예산을 배정하고 지원방안을 밝힌 만큼 선제적이고 맞춤형으로 지원이 되어야 한다.

특히 경제전문가들이 상반기에 어려움이 집중될 것이라고 예상, 우리 산업과 경제에 온기가 돌게 하기 위해서는 빠른 예산집행으로 적재적소에 적절하게 지원해야 한다. 정부발 금융과 세제지원은 산업 전반에 걸쳐 골고루 하는 정책이니 인쇄업계도 혜택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인쇄업계 일선에서는 다양한 지원책을 촉구하고 있다. 인쇄산업 현장을 방문해서 경영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당면한 과제로 인재의 부족과 수주경쟁, 공공인쇄물 확대, 인쇄특화지구 지정 확대, 인쇄단가 현실화 등을 꼽는다.

이와 관련, 경기도 파주의 한 인쇄업체 경영인은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서 비슷한 요청들을 하고 인쇄업계에서도 얘기가 나왔는데 문제는 실행되지 않는 것”이라면서 “말로만 인재육성, 공공인쇄물 확대, 단가 올리기 등에 대한 필요성을 얘기할 뿐 구체적으로 총대를 메고 실천하는 단체가 없다”고 개탄했다.

실효성이 있는 정책이 실질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즉 인쇄산업 곳곳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안들을 엄선해 실효성을 높이고 이를 구체적인 시스템과 방법으로 실천하고 수행해서 정책의 효과가 인쇄인들 피부에 실질적으로 와 닫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재양성 하고 공공기관 물량 확대


이 중에서 가장 시급한 현안은 인쇄인력 양성이다. 인쇄업계뿐만 아니라 우리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인력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또한 인쇄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책임질 정책이다. 

재직자 교육강화와 젊은 인재영입 등으로 세대교체를 원활하게 하고 숙련기술자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와 병행하여 지속해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계가 나서서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시스템을 고착화 할 수 있도록 행정명령이나 국회에서의 입법을 활용하면 더욱 좋다. 학계와 관련기관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협업해서 지속적으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장치를 구축해야 한다.

인재육성이 인쇄산업의 미래를 밝히는 정책이라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납품 확대와 단가 현실화는 단비라고 할 수 있다.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인쇄물을 각 지역인쇄조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인쇄단가를 현실화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되어야 한다. 최근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나타나는 3고 현상이 인쇄업계도 강타하고 있다. 지속되는 종이, 잉크 등 원부자재의 상승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여기에 물류비용도 증가하면서 채산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쇄단가도 상승하는 게 시장원칙에 맞다. 이는 인쇄단가를 높여 수익성을 높이거나 개선하는 차원이 아니다. 최소한 제조원가 상승에 맞는 인쇄물 단가를 받아야 생존을 할 수 있다는 절실한 문제이다. 하루빨리 시행되어야할 문제이다.

인쇄특화지구 지정 확대도 효율적인 인쇄와 경쟁력 확보에 일조한다. 각종 다양한 인쇄업체가 한 곳에 입점해 원스톱 인쇄가 가능하고 시너지를 창출 할 수 있다. 또 고가의 설비는 공동설비 운영 등을 통해 동시에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부담이 줄어들 수도 있다. 각종 교육과 공동 플랫폼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장점도 있다. 인쇄산업은 문화산업이고 타 산업을 돕는데 일조한다. 충분한 지원으로 생태계를 원활하게 해야 하겠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9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