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족한 인쇄곳간들 DX 포메이션이 메운다 - O2O 및 O4O 급성장 …시·공간 제약 없애 - 클릭 한번 쉬운 출력 인쇄 및 미디어 영향 - 잉크젯 연 7.3% 성장 스마트 인쇄로의 전환
  • 기사등록 2023-05-29 20:38:34
기사수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 인쇄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가속화 하고 있다.

인쇄물과 출판물이 ICT기술을 활용해 O2O, O4O의 형태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변화는 광고 대행사, 미디어 서비스 제공업체 및 인쇄 업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사라지게 하고 있으며 따라서 사용자는 세계 어디서든 빠르고 쉽게 원하는 인쇄물을 쉽게 클릭하고 얻을 수 있다.


디지털 인쇄물 10년간 65% 성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은 기업이 비즈니스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데이터와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고객과 사회의 수요를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예전과 같은 장통 인쇄는 사라지고 인쇄물량 감소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인쇄와 가장 인기 있는 일부 응용 프로그램의 선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스미서스피라는 ‘디지털 인쇄의 미래: 2029년까지의 장기 전략 예측’보고서를 통해 2029년까지 인쇄 산업은 경제, 기술, 인구통계, 생태 및 행동요인의 결과로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스미서스피라는 이 보고서에서 2019년 139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디지털 인쇄물이 향후 10년 동안 65% 성장해 2029년에는 22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디지털 인쇄의 주요 장점은 소비자 응답성, 제품 유연성, 소량 인쇄물 제작비용 경쟁력 등을 들 수 있다.

브랜드 오너들은 디지털을 사용해 고정 비용을 관리하면서 제품 주문의 패턴을 단수의 장기에서 복수의 단기 및 POD 주문으로 변경을 하고 있다. 

또한 잦은 신제품 출시와 특별 상품의 제작은 보다 많은 소량 인쇄를 의미하며, 이에 따라 각각의 브랜드 오너들은 더욱 복잡해진 재고량보유(SKU) 해법의 필요성과 패키징 및 레이벌링 버저닝을 원하고 있다.

아직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지만 인쇄용 아트워크를 제작해 관리 및 프리프레스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온라인 웹투팩 포털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디지털 레이벌 및 패키징의 수용성을 진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잉크젯 프린터 연평균 7.3% 성장


Research and Markets의 2020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잉크젯 프린터 시장은 2019년 348.9억 달러의 규모에서 2027년 61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7.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환경속 실제로 인쇄사는 소량, 빠른 작업전환, 개인화에 장점이 있는 디지털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날이 갈수록 포맷이 자주 변경되는 인쇄 응용이 많이 요구되고 있는데, 디지털 잉크젯 인쇄는 이러한 주문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

POD는  B2B 와 B2C  e커머스 서비스의 일환이 되고 있다. 

문서 이미징 업계에 테스트 서비스 및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POD 개념은 1990년대 광범위한 토너 기반 컬러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통용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첫 번째의 POD 개념이 구현됐다.  

하지만 토너 기반 시스템의 생산성은 POD 개념을 완전히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고속 잉크젯 시스템의 발달을 통해 POD 개념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AI와 ICT 활용 융합의 바람 거세 


인쇄산업에도 인공지능(AI)과 ICT 등을 통한 융합의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미래 인쇄 산업은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과 효과적인 생산 공정을 결합해 자동화된 인쇄 시스템 구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스마트 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분석, 인공지능, 로봇, 증강현실(VR) 도입과 활용이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쇄업체라면 시스템 자동화와 프린터 및 MIS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AI 솔루션이 작동하려면 자동화된 시스템과 작업할 데이터가 필요하다. 

완전한 수동 작업에서 AI 자동화 작업으로 전환하는 것은 단순히 자동화에 지적인 능력을 부여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다. 


온라인과 클라우드 'W2P' 활성화 


이와 함께 온라인에 대한 기대 또한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구매에 대한 이러한 트렌드는 잉크젯으로의 전환, 심지어 아웃소싱을 포함한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미친다. 

온라인 구매를 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키포인트인텔리전스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 이상은 인쇄물 구매를 위한 온라인 주문 시스템 도입이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주요 가치 명제 중 하나인 접근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제공했다. 

지난 몇 년 동안 웹투프린트는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과 함께 크게 성장했다. 

웹투프린트 프로젝트는 다소 복잡하지만 성공을 돕는 유력한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키포인트인텔리전스에서 발간한 ‘북미 소프트웨어 투자 전망’ 연구에 따르면 클라우드 가능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90%대나 증가했다. 

또한 클라우드에 의존한 웹투프린트 소프트웨어는 온라인 주문을 더욱 필요로 하는 인쇄업체를 10% 이상 증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트렌드는 디지털 소스(예: QR코드, 증강현실, NFC태그)에 연결할 수 있는 카탈로그, 브로슈어 및 DM의 양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2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