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쇄불황 공유경제로 넘어보자 - 인쇄업계 불황 갈수록 심해져 -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인쇄 - 인쇄지식과 기술까지 공유해야
  • 기사등록 2019-12-30 13:03:01
기사수정




해외시장 진출로 경쟁력 제고

공정거래 정착…파트너십 강화


인쇄업계 불황의 그늘이 짙고 깊다. 특히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대에도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이기에 불황의 깊은 골을 단기간에 벗어나기는 힘들어 보인다. 현장에서는 버티고 버티던 업체들이 급기야 파산을 하는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파산한 업체에 재료를 납품한 기업들도 덩달아 어려움에 빠지는 모습이다.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도 한계에 다다른 느낌이다. 인건비를 줄이고 줄여 소공인화 된 기업들이 부지기수다. 성장을 하기위해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업체들은 가뭄에 콩 나듯이 하고 있다. 그나마 있던 직원들도 눈물을 머금으며 내보내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그나마 잘 나가던 기업들도 몸을 사리고 어떻게 하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고 있다.

인쇄업종 중에서 그나마 좀 괜찮다는 레이벌인쇄 분야도 최근에는 경쟁이 치열해져서 제 살 깎아먹기 식의 단가경쟁에 돌입했다고 한다. 그나마 일찌감치 해외로 눈을 돌려 수출시장 개척에 주력한 기업들은 성장을 하는 회사도 보인다. 하지만 이는 일부분 일뿐 전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정책을 이끌어 내고, 여기에 더해 인쇄업계가 스스로 발전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노력을 어떻게 해야 할까? 


소비자의 니즈 맞춘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먼저 최근 시장의 변화를 읽고 맞춤형으로 변화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대한출판문화협회 자료에 따르면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도서발행 종수는 3만~4만 종이었으나 2016년에는 6만 종으로 증가했다. 작년에는 6만3476종을 기록했다. 

도서출판 종수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총 발행도서는 줄고 있다. 역시 같은 자료에 따르면 책의 발행 부수는 1998년에는 1억9000만 부에 달했지만 2012년에는 8600만부로 크게 줄었다. 

갈수록 다양한 책들을 소량으로 생산한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작가가 아닌 평범한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교사, 학생들이 직접 책을 쓰고 소규모로 출판하기도 하는 추세다. 이 때문에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한가라는 소비자의 요구에 응답하는 것은 인쇄소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대량생산과 소량생산에 전천후로 대처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출판업을 하는 한 경영인은 소량과 대량생산을 모두 감당할 수 있는 업체들이 그나마 성장을 하고 있다면서 고객의 수요가 다양해지는데,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업체들은 자꾸 규모를 줄이거나 어려워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인쇄업계의 특성 활용한 공유경제 필요


인쇄업체는 대부분 영세하다. 5인 이하 사업장이 많다는 점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또 인쇄업은 여러 단계가 합쳐져서 하나의 제품을 완성하는 종합예술이다. 때문에 모여 있는 것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또한 IT산업과 연관되어 있어 갈수록 기술이 발달하여 지속적인 공부와 연구가 필요하다. 때문에 앞선 기술을 배워야 효율적으로 기계를 작동할 수 있기에 해당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 같은 특징들을 고려할 때 집단협동화단지 조성이 필수적이다. 지금도 이와 유사한 곳이 많이 있지만 요소요소에 더욱더 많이 생기고 운영방식도 선진화 시켜야 할 것이다. 

특히 여력이 안 되는 소규모 기업들이 지금처럼 기계를 빌려서 쓰거나 인쇄공정을 나눠서 하는 방식에 더해 세미나나 심포지엄 등을 개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세미나나 심포지엄 등을 통해 선진 기계 작동법을 익히고 서로의 작업과 경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 인쇄기계 전문기업들은 수시로 앞선 기술을 장착한 기계들과 장비들을 선보이는데 일선 기업에서는 이를 제대로 작동할 수 없어 오류를 발생시키거나 인쇄품질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이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장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 집단협동화단지에서 장비는 물론 지식과 기술까지 공유하는 진정한 공유경제를 실천하도록 만들어 가야 한다.


해외시장 공략으로 경쟁력 강화시켜야


어려운 가운데서도 성장하는 기업들을 보면 업종 다양화, 다품종 소량생산, 신뢰를 통한 다양한 수주와 공급망 구축, 부단한 기술개발과 효율경영 등에 더해 해외시장에서 일정부분 매출을 올리고 있는 업체들이 많았다. 

일부 업체들은 아예 외국에 공장을 지어서 국내와 외국 등 이원화된 생산체재를 구축한 업체도 있다. 현재 국내 경제는 어렵지만 글로벌 경제는 고도성장하는 국가들이 많다. 단적인 예로 미국의 경우 애플이라는 회사 하나의 시가총액이 삼성전자가 포함되어 있는 코스피 전체 상장회사의 시가총액보다 많다고 한다.

또 지난해 우리나라가 2.6% 내외의 경제성장을 할 때 방글라데시(7.9%), 캄보디아(7.5%), 몰디브(7.5%), 베트남 (7.0%), 미얀마(6.8%), 인도 (6.8%), 중국 (6.5%)등 아시아 국가들은 고성장을 구가했다. ‘나무가 크면 그늘도 많다’고 국가경제가 성장하면 국내산업도 덩달아 성장하게 되어 있다. 

이처럼 국내가 어려우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규모가 작은 인쇄업체도 해외바이어와의 신뢰구축을 통해 꾸준히 인쇄물을 수주함으로써 탄탄하게 성장하는 경우도 봤다.

정보와 언어, 자본 등의 장벽으로 인해 해외시장 진출의 기회조차 잡기 힘든 업체들은 앞서 밝힌 집단협동화단지 등이 대안이 될 수도 있다. 먼저 진출한 기업들 통해 해당 지식과 방법을 얻는 다면 과감하게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길수도 있다.


업계의 자정노력 동반되어야 시너지효과


이처럼 제도와 방법들이 잘 갖춰지고 정부의 지원이 있다고 해도 인쇄업계의 자정노력이 동반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 될 것이다. 고질적인 단가후려치기 등의 불공정거래로 상호간의 신뢰를 깨면 효과가 날 수가 없다. 

업체를 방문해 보면 인식이 있고 깨어있는 경영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단가후려치기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단적으로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라는 것이다. 

인쇄업계 내에서도 신뢰를 잃는 행위이고, 발주회사로부터도 종국에는 신임을 잃어 결국은 시장의 질서만 혼란하게 하고 도태된다는 지적이다. 원가가 싸면 그만큼 부실한 인쇄가 될 수밖에 없고, 이는 인쇄업계 전체에 먹칠을 하는 것이라는 극단적인 비판도 있다.

정부 입장에서도 인쇄업계를 지원하면 정책적인 효과가 나거나 업계가 공생하는 기미가 보여야지 계속 예산을 배정하고 추가지원규모를 늘여 갈 텐데, 업계가 서로 눈앞의 이익을 위해 이전투구식의 단가경쟁을 하고 공정경제에 반하는 경영을 한다면 일시적이고 형식적인 지원에 그칠 것이다. 지원을 해도 안 된다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인식을 심어주면 예산배정은 어려워진다. 

서로 믿고 의지하는 등의 신뢰관계까지 형성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공정거래를 통해 업계의 동반성장을 이끄는 파트너라고 인식할 정도는 되어야 비로소 인쇄업계 전체가 발전한다. 또한 이런 업계의 발전을 봤을 때 정부의 지원도 가속화 될 것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20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