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쇄 ICT 혁신들 엔데믹 시대 선도한다 - 잉크젯 등 디지털 가속화 - 온라인과 아웃소싱 증대 - 포맷의 다양화와 다변화
  • 기사등록 2023-06-26 19:01:21
기사수정




인력 감소로 자동화 확대

소량 다품종화 재고 감축

POD 시스템도 가속페달 


정부가 지난 1일부터 의원과 약국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 했다.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위기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했으며 확진자도 7일간 격리 의무에서 5일간 격리 권고로 조정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는 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으로의 전환이 본격 시작되었다.

지난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첫 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약 3년 5개월 만에 완전한 일상을 회복한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그동안 비대면 접촉의 확대와 고객 접점을 웹사이트로 많이 이동시켰다.

인쇄업계는 여전히 대면이 차지하는 존재감이 크지만 또 다른 성장의 한축으로 온라인과 아웃 소싱, 자동화  등에 대해 대응해 나가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인쇄산업도 AI와  빅데이터 등 IOT를 활용한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는 인쇄 생태계를 새롭게 재편하고 있다.


디지털 인쇄 전환 고정 비용 감축 


코로나19 팬데믹은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예전과 같은 장통 인쇄는 사라지고 인쇄물량 감소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인쇄와 가장 인기 있는 일부 응용 프로그램의 선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스미서스피라는 ‘디지털 인쇄의 미래: 2029년까지의 장기 전략 예측’보고서를 통해 2029년까지 인쇄 산업은 경제, 기술, 인구통계, 생태 및 행동요인의 결과로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스미서스피라는 이 보고서에서 2019년 139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디지털 인쇄물이 향후 10년 동안 65% 성장해 2029년에는 22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디지털 인쇄의 주요 장점은 소비자 응답성, 제품 유연성, 소량 인쇄물 제작비용 경쟁력 등을 들 수 있다.

브랜드 오너들은 디지털을 사용해 고정 비용을 관리하면서 제품 주문의 패턴을 단수의 장기에서 복수의 단기 및 POD 주문으로 변경을 하고 있다. 

또한 잦은 신제품 출시와 특별 상품의 제작은 보다 많은 소량 인쇄를 의미하며, 이에 따라 더욱 복잡해진 재고량보유(SKU) 해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네트워크 통한 아웃소싱 확대

 

대부분의 인쇄사는 특정 인쇄물을 작업하거나 완료하기 위한 용량, 비용, 자원 부족으로 인해 특정 시점에서는 아웃소싱을 선택한다. 

그러나 이 경우 다른 유형의 아웃소싱, 즉 인쇄 중개인의 성장 전망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키포인트인텔리전스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쇄사의 일반적인 인쇄작업 비용의 약 90%가 생산 부문에서 발생한다. 

불확실성과 기회가 공존하는 이 시대에 더욱 많은 인쇄업체가 자체 인쇄 판촉 및 판매에 집중하는 동시에 매우 저렴한 가격과 거래를 제공하는 대형 인쇄업체의 생산을 아웃소싱하게 되는 이유다. 

이러한 트렌드는 이미 온라인 공간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인쇄물을 생산하지 않는 인쇄 중개인도 인쇄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 및 유통하고 있다.


잉크젯 시장 확대 POD 시스템 가속


Research and Markets의 2020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잉크젯 프린터 시장은 2019년 348.9억 달러의 규모에서 2027년 61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7.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환경속 실제로 인쇄사는 소량, 빠른 작업전환, 개인화에 장점이 있는 디지털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날이 갈수록 포맷이 자주 변경되는 인쇄 응용이 많이 요구되고 있는데, 디지털 잉크젯 인쇄는 이러한 주문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

POD는  B2B 와 B2C  e커머스 서비스의 일환이 되고 있다. 

토너 기반 시스템의 생산성은 POD 개념을 완전히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고속 잉크젯 시스템의 발달을 통해 POD 개념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인력난 해소 자동화로 일석이조 


인쇄산업의 노동력 부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일부 인쇄업체는 비용을 줄이고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화 소프트웨어와 로봇에 투자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인쇄 구매자는 지속 가능성을 원하며 업체도 고객의 지속 가능 인식을 필요로 한다.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인쇄물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기도 하지만, 인쇄물 구매자가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지식을 공유함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는 더 커질 것으르 전망된다. 

노동력의 감소와 더불어 워크플로 효율성, 인쇄품질 및 일관성, 다양한 인쇄물, 낮은 비용 가능성을 위해 자동화가 더 빨라질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아날로그 방식은 공급망 중단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았으며 디지털 인쇄보다 덜 친환경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2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