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속도내는 AI와 챗GPT 과연 인쇄혁신 시동 걸까 - 전세계 AI시장 726조원… - AI와 ICT 융합 바람 거세 - 클라우드로 접근성 변화
  • 기사등록 2023-06-26 19:15:35
기사수정




스마트 생산시스템 구축,

디지털 코드로 DM 증가

대화형 AI 연 22.6% 성장

콜센터 및 설비점검 유용



인공지능(AI)와 ICT 기술 등을 활용한 인쇄 생산성의 증대와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챗GPT가 화제가 되면서 다양한 대화형 인공지능(AI)이 등장해 앞으로 인쇄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AI와 ICT 활용 융합의 바람 거세 


시장조사기업체 IDC의 AI 시장 분석 자료를 보면, 초거대 AI를 포함한 전 세계 AI 시장 규모는 2024년 5543억달러(726조 1300억원)에 달한다. AI는 복잡한 문제 해결부터 생산·효율성 증가, 비용 절감 등 다양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활용할 수 있다. 관련 분야가 거의 무한대에 가깝다. 

인쇄산업에도 인공지능(AI)과 ICT 등을 통한 융합의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미래 인쇄 산업은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과 효과적인 생산 공정을 결합해 자동화된 인쇄 시스템 구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스마트 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분석, 인공지능, 로봇, 증강현실(VR) 도입과 활용이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쇄업체라면 시스템 자동화와 프린터 및 MIS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AI 솔루션이 작동하려면 자동화된 시스템과 작업할 데이터가 필요하다. 

완전한 수동 작업에서 AI 자동화 작업으로 전환하는 것은 단순히 자동화에 지적인 능력을 부여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다. 


온라인과 클라우드 'W2P' 활성화 


이와 함께 온라인에 대한 기대 또한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구매에 대한 이러한 트렌드는 잉크젯으로의 전환, 심지어 아웃소싱을 포함한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미친다. 

온라인 구매를 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키포인트인텔리전스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 이상은 인쇄물 구매를 위한 온라인 주문 시스템 도입이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주요 가치 명제 중 하나인 접근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제공했다. 

지난 몇 년 동안 웹투프린트는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과 함께 크게 성장했다. 

웹투프린트 프로젝트는 다소 복잡하지만 성공을 돕는 유력한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키포인트인텔리전스에서 발간한 ‘북미 소프트웨어 투자 전망’ 연구에 따르면 클라우드 가능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90%대나 증가했다. 

또한 클라우드에 의존한 웹투프린트 소프트웨어는 온라인 주문을 더욱 필요로 하는 인쇄업체를 10% 이상 증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트렌드는 디지털 소스(예: QR코드, 증강현실, NFC태그)에 연결할 수 있는 카탈로그, 브로슈어 및 DM의 양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챗GPT 등 대화형 AI 42조 시장 규모 


글로벌 시장분석 업체인 마켓 리서치 퓨처(MRF)는 챗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AI)의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30년까지 연평균 22.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325억달러(약 42조4515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MS)나 구글 등의 검색 시장을 제외한, 순수 AI·챗봇 솔루션 시장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AI 챗봇의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소는 BFSI(은행, 금융서비스, 보험)과 자동차 산업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BFSI에서 고객 지원을 위해 콜 센터에 챗봇을 집중 배치하는 것과 같이 인쇄업게에서도 설비의 유지 관리나 컨디션 체크 등을 위한 부문에 대화형 AI의 도입이 가능하다.

챗GPT에 활용된 GPT는 언어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으로 대표적인 텍스트 생성 딥러닝 인공지능 모델이다. 

GPT는 인공지능이 수많은 데이터 학습을 통해 다양한 질문, 답변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술이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에 활용되는 것이다. 

질문, 답변과 같은 대화 뿐만 아니라 번역, 텍스트 요약까지 할 수 있다. 

오픈AI는 2018년 GPT-1 출시 이후 2019년 GPT-2, 2020년 GPT-3에 이르기까지 버전을 업데이트했으며, 지난 2022년 11월 GPT-3.5버전이 활용된 챗GPT를 공개했다. 그리고 2023년 GPT-4버전에 대한 계획까지 밝혔다. GPT 기술에서 매개변수가 중요한 데 그 이유는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데이터 양이 매개변수의 수에 따라 기술의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할 때  AI 챗봇의 정확도 부족과 음성 인식 미흡, 높은 설치 비용 등이 제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서비스 유형별로는 ▲챗봇 형태 위주로 ▲NLP(자연어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배포를 통해 ▲대기업의 도입 위주로 ▲브랜딩 및 마케팅, 고객 지원, 개인 비서 등의 지원을 위해 ▲소매업종에서 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2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