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4-15 00:00:00
기사수정





오는 6월 4일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인쇄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번 6·4지방선거는 홍보비용으로만 최소 20억 원 이상이 풀리는 ‘선거 대목’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이는 겉보기에 불과할 뿐 지역 관련업계는 여전히 인쇄불황에다 선거대목에서도 찬밥 신세를 면하기 어렵다. 이는 일부 대형 선거 기획업체가 선거인쇄물량을 독점하다시피 한 때문이다.


이들 대형 선거 기획업체들의 선거철 일감 수주부터 시장을 잠식하는 행태가 심화되면서 지역 소형인쇄업체들은 눈앞에 놓인 일감을 그대로 놓치고 있다.


실제로 제주인쇄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제주지역 인쇄 업체는 줄잡아 100여 곳이지만, 대형 실사 작업 등이 가능한 업체 한 두 곳 외에는 대부분이 소상공인·소기업 형태여서 선거 특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역 정계에 의하면 법정 공보물을 기준으로 현수막과 명함, 공보물까지 도지사나 교육감 후보는 평균 1억 원, 도의원은 2000만~3000만원 정도가 소비될 것으로 추산된다.

그런데다 제주는 도지사 후보만 11명(물론 이들 모두 후보로 나서지는 않겠지만), 교육감 7명 등 예년에 비해 후보가 늘어난 데다 공식선거 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예비 후보자까지 더 한다면 순수 인쇄비용만 십 수 억 원에 이를 것으로 인쇄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그럼에도 실제 지역 인쇄업체가 수주한 물량은 일부에 불과한 상황이다. 선거기획사들이 홍보물 기획에서부터 디자인과 인쇄, 유세차량을 포함한 기획 상품을 앞세운 물량 공세를 지역인쇄업체는 당해낼 재간이 없는 것이다.


물론 일부 후보들 가운데는 인쇄 물량 일부를 지역 업체에 맡기고 있다지만 이는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는 것이 지역인쇄업계의 불만이다. 결국 제주지역인쇄업계가 맡은 물량은 약 30% 안팎에 불과하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물론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제주인쇄조합이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상생을 위한 협조를 당부하고 있지만 얼마나 후보자들이 응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7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