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레이벌의 스마트한 진화- RFID 활용한 스마트레이벌 물류 유통에서 주목
  • 기사등록 2015-02-11 00:00:00
기사수정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우리 삶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그 진행 속도가 믿을 수 없는 속도로 급변하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인쇄로의 변환은 유행에 따른 소비자의 취향 및 다양성의 증가를 반영한 한정적인 주문생산과 소비자와 기업의 완전히 새로운 1:1마케팅을 통한 개인화 및 프로모션을 적용한 마케팅을 통해 개별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 조사업체인 Info Trends에 의한 조사에서는 디지털 인쇄기를 사용한 작업으로 고품질 레이벌 생산이 71.8%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연포장 28.2%, 폴딩카톤 28.2%, 수축 포장지 20.5% 순 이었다.


향후 레이벌 혹은 패키지 인쇄시 디지털 인쇄기로 생산할 예정에 대해서는 46.4%의 기업이 일년 전후에 인쇄공정의 전환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향후 추가 제작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의향은 스마트 레이벌/패키징(RFID)가 23.9%로 가장 높았으며 1:1 마케팅을 위한 개인화 제품이 19.4%, 제품 시리얼 및 가변인쇄가 18.7%, 친환경 필름이 17.4%를 기록했다.


이 중 스마트 레이벌은 기존 바코드나 마그네틱 태그 기능을 대체하는 물류관리용 태그 형태로 마이크로 칩을 내장해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인식) 방식으로 사물의 위치나 정보등을 무선으로 인식하고 정보의 저장 및 입·출력을 공유하는 반도체 메모리 부품이다. 음식료의 신선도나 위변조 여부 파악, 약품 등의 유통경로 등을 추적하는데 유용하다.


최근에는 종전 RFID/NFC나 홀로그램 등의 인증에 비하여 복제 가능성과 제작비용을 크게 낮춘 정품 인증용 레이벌 및 정품 인증시스템이 개발돼 사용자가 스마트폰 등으로 손쉽게 정품 인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정품 향후 브랜드 보호 시장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반사 성질이 다른 두 종류의 반사입자를 랜덤 배치하여 복제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도록 한 광학 PUF 정품 인증용 레이벌과 이를 활용한 정품 인증 시스템에 관한 발명이다.


또한 사물인터넷(IoT)이 활성화 되가면서 전자가격표시기(ESL) 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 ESL은 소매점 제품 진열대에 놓인 전자레이벌 등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의 가격 등 정보를 전하는 전자식 가격 표시기로 매장에서 수천 개의 레이벌을 교체하지 않고 대량의 상품정보를 동시에 변경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에 적합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에서 제품 가격을 확인하고, 실제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반영한 ‘커넥티드 스토어’를 실현할 수 있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0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