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출판진흥원장 후보 2인 접수 - 출판문화협회 - 후보자 명단은 비공개 - 출판계 공동추천 의의
  • 기사등록 2018-02-14 22:12:27
기사수정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는 지난 2월 8일‘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공모와 관련해 추천위에서 최종 확정한 후보 2인을 추천·접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출판계는 지난해 11월 출판계의 사퇴 요구 등에 따라 ‘연 내 사임’ 의사를 표명한 이기성 출판진흥원장의 후임자를 추천하기 위한 ‘출판단체장 연석회의’를 열고 출판진흥원장의 후임자 추천에 관한 출판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어 범 출판계와 문화예술단체, 문화예술인, 언론인, 시민대표 등을 포함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후보자 추천위원회(위원장 출협 회장)’를 구성(25명)해 추천 후보자 선정을 위한 세부 준비사항을 진행해왔다.  

한편 추천위는 불필요한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확정된 두 명의 후보자 명단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이번 출판단체장 연석회의 소집과 이어 추천위 구성 및 운영 등을 주관한 출협은 후보 추천 과정의 공정한 관리를 위해 서류심사 및 토론 이후의 채점 심사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번 ‘출판진흥원장 후보자 추천위’ 구성 및 운영은 초대 이재호 원장에 이어 2기 이기성 원장까지 모두 진흥원의 설립 취지나 출판계의 바람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인선된 과거의 과오를 더 이상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는 출판계의 강력한 의지를 담아 추진됐다.

윤철호 출협 회장은 “출판계는 지난 2012년 출판진흥을 위해 출판진흥원을 만들어 냈지만,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부적절한 낙하산 인선으로 출판 진흥이 아닌 퇴보의 시간을 보냈다”며 “지금이라도 진흥원 설립 취지에 부합한 인사를 출판계가 추천할 수 있게 된 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민주적인 절차를 만들기 위해 중지를 모아 준 25명의 출판 단체와 민간 추천위원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전례에 없었던 이번 후보 추천 과정이 향후 민과 관이 함께 성장하는 공기관 수장 선출의 모범적인 프로세스의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09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