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2-07 00:00:00
기사수정

고급품 선호 및 발전속도 가속

연간 20%대 성장 … 전세계 레이벌 소비 16% 차지
세계적 원단 및 장비사들 투자와 기술도입 선순환
중국 업체들 주강삼각주 및 장강삼각주에 70% 입지

중국의 레이벌 시장은 지난 몇년간 20%씩 급속하게 성장해왔으며 현재 전세계 레이벌 소비의 16%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2012년도에는 전세계적 금융위기 및 중국과 일본사이의 관계 악화로 인한 수출 감소 등의 복합적인 결과로 성장률이 낮아졌다.
물론 이러한 충격은 아직도 여전히 중국 레이벌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쇄기자재공업협회(PEIAC)의 데이터에 따르면 그와같은 비우호적인 환경에도 불구하고 2012년도에 중국내 레이벌 생산의 성장률은 15%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마이너스적 성장률 둔화 및 미래 경기상황의 위축을 우려해 레이벌 업계의 선도적 기업들은 그들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가치사슬형(Value chain) 투자와 제휴 ▲비지니스 포커스의 국내 소비 증진을 위한 서비스로 전환 ▲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와 같은데 유념하고 있다.

가치사슬형 투자와 제휴

중국내에서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및 P&G, 유니레버, 월마트와 같은 글로벌 업체들의 시장점유율 증가는 지역내 업체들로 하여금 패키징과 레이벌의 그래픽과 품질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압박을 강화했다.
이러한 이유로 글로벌 업체든 중국 국내업체 등 많은 레이벌 장비사들 및 원단공급업체들은 투자를 증가시켰으며 생산라인을 확대해왔다.
에이버리데니슨은 2012년에 장쑤성지역의 쿤산에 8번째 코팅 라인을 설치함에 의해 자사의 생산 가용능력을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UPM-Kymmene는 장쑤성 창수지역에 스페셜티 원단을 위한 새로운 라인을 건설하기 위해 RMB 3조위안(3억9천만불 유로)을 투자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계속해 플렉소그래픽 및 레터프레스 잉크, 플렉소 플레이트, 다이, 스페셜 기판 등의 주요 공급업체들이 중국내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이러한 점은 더욱 진보된 가치사슬의 증진으로 선순환 과정을 가져오고 있다.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으며 품질이 뛰어난 공급업체들이 속속 설립됨으로써 중국 레이벌 업체들은 뛰어난 장비를 갖추고 높은 수준의 기술적 숙련도를 요구하는 컴플렉스 솔루션들을 포함해 이전 보다 다각화된 포트폴리오가 가능하게 됐다. 특히 2011 레이벌엑스포아시아 이래로 새로운 레이벌 컨버터들이 계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국내시장의 발전

중국 레이벌 컨버터의 70% 이상이 광저우와 선전(심천)의 중앙에 위치한 주강삼각주지역 및 상해가 그 핵심지역인 장강삼각주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제조업의 허브가 더욱 소규모의 나라 및 신흥국들로 옮겨가고 있어 수출지향적인 레이벌 수출 기업들은 수출 주문의 감소를 겪고 있다. 그러나 기민한 컨버터들은 해외시장에 충실했던 면에서 국내 소비에 가중치를 두는 쪽으로 전환하고 계속적으로 그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CymMetrik 그룹은 선전 및 청도에서 새로운 공장들을 오픈했다. 광저우 Meikei 프린팅은 선전에 새로운 공장을 오픈하기 위해 홍우의 레이벌사업부를 인수했다. 베이징 팬패스 정보 테크놀로지는 베이징 데이지 어드헤시브 레이벌&프린트와 조인트벤처를 맺었다.
더욱이 레이벌 제품에 대한 제2의 시장이 산둥, 허난, 쓰촨 및 후베이 등을 포함한 중국의 중앙내륙에서부터 서부 및 북부지역까지 성숙하고 있다. 2012년도에 에이버리데니슨 차이나는 L&L 차이나와의 협력하에 레이벌 생산을 교육하고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중국 각지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쓰촨, 후베이, 산둥지역 산업협회의 리포트에 따르면 이들 각 지역의 레이벌 프린팅의 매년 성장률은 25% 이상을 초과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후난지역은 30%가 넘는다. 시장경제로 지속적으로 이동함에 따라 국가경제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점차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음식료 및 주류, 가정용품 및 의학품에 이르기까지 고급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이 지속적으로 레이벌 수요를 급상승시키는데 가속성을 더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중국 레이벌 시장의 특성이 전세계로부터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中 시장의 컨버터 트렌드

2012년에 더 많은 검사장치와 리와인더의 설치, ·디지털 생산라인에 대한 더 많은 투자, ·건설용 미개발지의 구입 및 기업인수를 통한 확장, ·플렉소그래픽 인쇄산업을 활성화 시키는 정부 지원의 개발 프로그램, ·플렉소그래픽 프린팅 플레이트에 대한 수입세 축소, ·미드-웹 플렉소 프레스 제조업체 Ekofa 및 Donghang의 매출 증가, ·글로벌 네로우웹 공급업체인 지두에, Omet, 마크앤디, 닐피터, 갤러스 등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1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