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성장동력 창출 31억 예산 투자 - 출판진흥원 - 2020년 사업설명회 개최 - 출판산업 인프라 등 강화
  • 기사등록 2020-02-25 09:44:00
기사수정




4대 전략 수립 추진 밝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 이하 출판진흥원)은 지난 1월 30일 오후 2시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3층 국제회의실에서 ‘2020년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사업설명회는 김수영 원장의 2019년도 사업성과와 2020년도 사업 추진 방향 및 주요사업을 발표를 시작으로 콘텐츠지원팀, 미래산업팀, 수출지원팀, 독서지원팀, 인문지원팀, 출판산업지원센터 등 6개 부서에서 올해 주요 사업을 설명했다.

출판진흥원은 올해 ‘사람이 있는 문화, 책 있는 문화’를 만드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목표 아래 ▲출판산업 인프라 강화 ▲출판산업 시장 확대 ▲생활 밀착형 독서문화 확산 ▲경영 혁신기반 강화 등 4대 전략을 세웠다. 


출판유통통합시스템 구축 


우선, 출판산업 인프라 강화를 위해 출판유통통합시스템 구축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 생산, 유통, 판매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통합 운영하는 출판유통통합시스템 구축 사업은 고질적인 유통 문제를 해결하여 지속가능한 출판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출판 및 유통 분야 주체들이 참여하는 출판유통정보화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지금까지 별도 운영된 간행물 재정가 공표 시스템을 출판 유통 정보 시스템에 연계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 출판사·유통사·서점 등 이용자별 맞춤 서비스 제공과 통계 정보 개발에 착수하여 하반기 시스템 시범 운용 단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자책 및 오디오북 지원 


또한 출판 신성장 동력 창출에 신규로 총 31억 원 규모 예산을 투입해 출판산업 시장 확대를 도모한다. 출판 분야 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전자책과 오디오북 지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해 서울 마포구에 개소한 KPIPA 오디오북센터와 기존 전자출판지원센터를 통합 운영하며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특히 출판콘텐츠 활용의 확장을 위하여 영화, 드라마, 게임 등으로 다중활용(OSMU, One Source Multi Use)을 할 수 있는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또한 해외 현지 코디네이터 사업을 추진하여 본격적으로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국내외 출판 네트워크 채널을 확장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구축한 출판 수출 통합 플랫폼(http://k-book.or.kr) 운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책문화센터 구축 등 생활 

밀착형 독서문화 확산


국민독서율 증진을 위해서 생활 밀착형 독서문화 확산에도 앞장선다. 지난해 처음으로 선정되어 개소를 앞둔 강릉에 이어, 새로운 책문화센터를 구축할 지자체를 공모한다. 책문화센터는 지역 출판산업 및 독서문화 거점 기능은 물론 문화 격차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소년 북토큰 지원은 도서교환권을 작년 대비 4,000장 늘어난  77,000장을 배포하여 청소년 독서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민관 및 공공기관 연계 

다양한 사업 추진 및 개선


이 밖에 출판계·독서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세종도서 운영위원회, 매달 우수도서를 추천하고 청소년 대상 북콘서트를 여는 문화복지 책나눔 지원, 지역 출판산업 육성의 교두보로서 대구 출판산업지원센터 운영, 지역 및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정신문화 진흥, 공정성 제고를 위한 지원사업 심사평가제 등 지난해 주요 성과 사업들도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올해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출판진흥원의 경영 혁신 기반 민관 협력, 공공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기존 공공기관 경영평가 외 사업평가를 실시하여 성과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며, 지난해 유관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한 열린 포럼과 콘퍼런스를 올해 확대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출판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민관협력의 토대를 조성한다. 지방 이전 기관으로서 전라북도 혁신도시 공공기관 협력체에 적극 참여하고, 명사 특강 개최 및 지역 기관 후원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예정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21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