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출판유통 선진화 기반 ‘손 잡았다’ - 출판진흥원 -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 - 업무협약 체결 함께 동참
  • 기사등록 2020-09-28 07:06:32
기사수정




출판유통통합전산망 협력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 이하 출판진흥원)이 국내 대표 온·오프라인 대형서점[국내 대표 유통사 : ㈜교보문고(이하 교보문고)·예스이십사㈜(이하 예스24)·㈜알라딘커뮤니케이션(알라딘)]과 9월 18일 오전 ‘출판유통 선진화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김수영 출판진흥원장과 박영규 교보문고 대표이사, 김석환 예스24 대표이사, 최우경 알라딘 대표이사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개최되었다. 

출판진흥원과 국내 대표 유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출판유통통합전산망 운영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도서유형별 메타데이터 표준화, 주제분류체계 구축 등), ▲ 출판 관련 통계서비스 기반 마련(도서 판매데이터 제공 등), ▲구축된 출판유통통합전산망 활용에 적극 참여 등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대표 유통사들이 출판진흥원과 함께 출판유통통합전산망(이하 통합전산망) 구축 사업 추진에 적극 참여하고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히는 자리로서, 출판유통 선진화 기반 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협약 내용 중 유통사가 도서 판매데이터 제공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동안 출판사는 신간 도서의 판매현황을 각 유통사별 자체 판매관리시스템(SCM)에 접속하여 개별적으로 확인하였으나, 향후 통합전산망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도서의 유통과 기획, 독자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또한 유통사는 도서 정보의 중복입력 감소로 인건비 효율화와 신간도서 출간에 대한 사전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신속한 시장 트랜드 파악으로 합리적 구매 및 적정 재고 보유를 통한 물류 효율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출판진흥원은 통합전산망 개발 및 구축 사업을 3단계(18년 상반기부터 21년 상반기까지)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으며, 통합전산망 개발에 범 출판유통계의 참여를 유도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19년 11월부터 출판유통정보화위원회(민관 정책 협력·지원 기구)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현재 통합전산망은 주요기능 개발을 완료하는 등 2단계 사업종료를 앞두고 있으며, 3단계로 시스템 기능 고도화 및 최종 테스트를 마무리한 뒤, 21년 상반기 출판사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24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