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패키지 성장은 연포장과 레이벌 - 글로벌 패키지 인쇄시장 연 평균 4.2% 성장 - 디지털 패키지 인쇄 부문 전체시장의 약 3% 불과 - 레이벌 분야에선 10%대 향후 5년 연간 18% 성장
  • 기사등록 2021-02-26 18:10:19
기사수정






연포장도 디지털로 가속  

가독성과 고해상도 필요

소모재 비용 등 선택 좌우


글로벌 패키지 인쇄 시장 규모는 2025년 4334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에 따르면 2020년 3521억 달러 규모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4.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속가능 인쇄에 대한 수요의 확대, 연포장에 대한 수요의 확대,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 등이 패키지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쇄기술별로는 디지털 인쇄부문이 기간 중 최대의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전체 패키지 인쇄 중 레이벌 11% 미만


패키지 인쇄방식의 현재와 미래 전망을 살펴보면 현재 플렉소가 전체 인쇄공정의 47.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옵셋과 그라비어, 스크린, 디지털인쇄가 그 뒤를 따르고 있는데 이들 3개의 공정을 합치면 전체 생산량의 89%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에 약 11%가량이 레이벌인쇄와 캔인쇄 등이 차지하고 있다. 

현재 플렉소 인쇄는 골판지 인쇄가 대표적이며 옵셋은 상자인쇄, 플렉소 및 그라비어 인쇄는 연포장, 기타 아날로그 인쇄는 플라스틱 및 메탈인쇄가 대표적이다. 

디지털 인쇄는 현재 전체 인쇄방식 중 가장 낮은 약 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그 성장자체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약 117.3%의 성장을 기록할 만큼 가장 빠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연포장을 비롯한 패키징은 5년 이내에 7%까지 디지털 인쇄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변인쇄와 넘버링 등 디지털은 성장 동력


패키지 인쇄방식 중 디지털 레이벌 인쇄는 다품종 소량인쇄 및 맞춤형 인쇄와 원스톱 서비스, 가변 데이터의 처리 및 시리얼 넘버링과 브랜드 프로텍션 등의 장점으로 그 성장률이 가속화되고 있다.

아직은 시장 전반에 아날로그 방식이 여전히 우세하며 레이벌 및 태그 인쇄에서 절대적으로 많은 물량을 확보하고 있지만 향후 디지털 인쇄가 대세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

PRIMIR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레이벌 및 태그 제작에서 디지털 인쇄는 약 9%에서 10%대 가량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PRIMIR 연구보고서는 향후 5년간 디지털 인쇄가 연평균 17~1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시장조사기관  InfoTren

-ds의 CDLP 인쇄시장 보고서도 디지털 프레스와 수익에 있어 연평균 성장률을 17.7%로 전망한바 있으며 이는 인쇄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성장률 중 하나라고 발표했다.


디지털 인쇄, 유지보수 비용 산출은 철저한 경제성으로


디지털 인쇄의 장점은 다품종 소량인쇄 및 맞춤형 레이벌 제작의 우수성 뿐만 아니라 FDA 규정이나 의약품 표시 규정 등 특정 레이벌 제품에 갈수록 담아야 할 내용이 복잡해지고 많아진다는 점에서도 발휘될수 있다.

브랜드 오너들은 특정한 레이벌 내에 더 많은 텍스트를 게재하면서도 뛰어난 가독성을 가진 고해상도의 레이벌 인쇄기를 주목할수 밖에 없다.

현재 디지털 장비는 소위 탁상형이라 불리는 미니모델과 미들급, 공장형 대형모델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각 소량다품종 및 대량오더까지 소화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각사의 특화된 생산 품목 및 생산규모 고려와 잉크가격이나 헤드, 드럼 등 소모재의 가격이 장비 선택에 매우 중요한 요소에 이르고 있다.

또한 소모품과 함께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것이 유지보수비용이다. 따라서 매월 유지보수 비용의 산출이 매우 중요하며 이것은 장비할부비용과 함께 업체에 매달 다가오는 현실이 된다.


다운 스트림 프로세스 등 공급체인 중시 


인쇄 전문가들은 “경제가 성장할수록 소비자의 요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소비자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가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와 같은 트렌드에 따라 디지털 인쇄는 소량 다품종과 단납기 인쇄 및 관련 다운 스트림 변환 프로세스의 기능이 증가함에 따라 공급 체인 효율성의 향상과 함께 더욱 중요시 될 것이다.

인쇄 업계 전반에 걸쳐 수요를 형성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으며, 인쇄 공급망 참여자들은 변화하는 수요 패턴을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할 때 다양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인쇄물의 역할은 변화하고 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 연결이 기업과 개인의 의사 소통 및 정보 접근에 미치는 영향의 주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인쇄 사업의 모든 부문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되는 매체에 관계 없이 정보의 속도, 관련성 및 상호 작용 정도와 관련하여 허용되는 것에 대한 기대치를 변화시키고 있다. 

인쇄 시장 전반에 걸쳐 채택된 온 디맨드 모델을 통해 공급 체인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 기업, 브랜드 및 정부는 지속 가능성 및 환경 프로필이 개선된 제품 및 생산 기술을 요구한다. 

인쇄 공정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 지능,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InternetofThings)및 인더스트리얼 4.0기술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27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