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ESG 성장엔진 IoT와 바이오 - 스마트패키징 시장 520억 달러 규모 - ESG 핵심 트렌드 부상 기업 존폐 좌우 공감대 - 전세계 40조 5천억불대 스마트 패키징 병행 발전
  • 기사등록 2021-10-25 08:14:58
기사수정




미래 지속가능성 뒷받침

바이오 소재 성과 기대  


전 세계적으로  ESG(환경·사회공헌·지배구조) 경영이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면서 기업 경영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코로나19의 주요 원인으로 환경파괴가 거론되고, 비대면 서비스 확산으로 환경문제가 심화되면서 친환경 경영의 중요성은 게속 커지고 있다. 

최근 ESG 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번영에 직결되는 핵심적인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ESG 경영의 성공 여부에 따라 앞으로 기업의 존폐가 달려 있다는 공감대가 커지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전 세계 ESG 투자자산 규모가 2012년 13조3000억 달러(1경5029조원)에서 2020년 40조5000억 달러(4경5765조원)로 8년 새 3배 넘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ESG 경영이 글로벌 핵심 트렌드화 되면서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융합


포장산업은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단순산업에서 벗어나 융복합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산업계의 화두인 스마트 제조에서 포장의 역할과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다. 

스마트패키지는 기존 패키지의 형태와 구조를 한 단계 진화시킨 범주로 나노 기술 및 바이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AI, 로봇기술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기술들이 융합되어 더 똑똑해진 기능을 구현한다.

코트라는 근거리 무선통신(NFC)의 발전과 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혁신 개발이 강화되어 스마트 패키징이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포장 산업의 미래를 바꿀 혁신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패키지는 이와 같은 첨단 기술을 융합해 산업생태학에 근거한 순환경제 전략과 상업적 사항을 고려해 제품 수명 주기를 극대화 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여준다. 

또한 스마트패키지는 기존 패키징에서의 대량생산과 짧은 수명주기, 폐기물 증가문제 등으로 인한 각종 환경오염 문제를 감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소재, 최소화 및 최적화, 제품과 패키지 수명연장, 모니터링, 녹색소비, 자원회수 등을 통해 미래 지속가능성을 더욱 높여준다.


연평균 11.7%대 성장세 


스미서스 피라는 ‘패키징의 미래: 2028년까지의 장기 전략 전망’ 연구보고서를 통해 패키징 시장의 총 가치가 2028년 1조2천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트랜스퍼런시 마켓 리서치도 전 세계 패키징 시장(최종 상품 포장으로서)의 매출액은 2026년까지 연평균 글로벌 성장률은 4.0%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같은 패키징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코로나19 팬데믹속에서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와 같은 배경에는 디지털화와 스마트화가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하에선 소량, 빠른 작업전환, 개인화가 요구되면서 포맷이 자주 변경되는 인쇄 응용이 많이 요구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도 최근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스마트 패키징 시장이 연평균 11.7%의 성장세를 지속해 2025년까지 5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스마트 패키징은 개인관리용품, 뷰티, 식품, 건강관리 및 의약품 산업 등에 넓게 분포돼있으며, 시장이 성장하는 주요 원인은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이 확산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사물인터넷 시장의 규모는 2025년까지 754억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니터링과 플랫폼 역할


스마트패키지는 크게 액티브 패키징(Active Packaging)과 인텔리전트 패키징(Intelligent Packaging)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액티브 패키징은 소재의 특성이 주변 환경에 따라 물질을 방출하거나 흡수하여 품질 보존과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부가적인 기술을 융합하여 제품을 실시간으로 탐지, 기록하는 모니터링 역할을 한다. 주로 유통과정에서 품질유지와 물류관리에 적합한 기술을 수행하며, 센서를 통해 스스로 환경을 감지하여 최적의 조건을 유지한다.

인텔리전트 패키징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제조사, 유통업체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제품의 플랫폼 역할을 한다. 

패키지 자체에 기술이 내장되어 있거나 표면에 융합하여 사물인터넷(IoT) 인프라를 통해 전체 공급망과 연결되고 수직적. 수평적으로 실시간 네트워크를 창출할 수 있다. 


순환경제로 전환 키포인트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이 오는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기술 개발 경쟁에 들어가며 기업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패키지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패키지는 포장 재료의 폐기물 감소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자원 활용, 온실가스 배출, 오염)을 크게 줄이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유럽에서는 바이오 소재의 스마트패키지 덕분에 식품 및 포장폐기물이 3억 7천만 톤 감소하였으며, 이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0%를 절약하는 효과도 주었다. 

앞으로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은 차세대의 선형경제에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2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