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언택트는 밀고 친환경 밀고’ 신났다 - 글로벌 연포장 시장 3120억 달러 눈앞 - 글로벌 패키징 산업 현재 6700억불 규모 - 언택트 소비들 확산 온라인 시장 활성화
  • 기사등록 2021-12-27 10:14:37
기사수정





연간 3.7%대 성장율... 파우치 눈길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소비의 확산은 온라인 쇼핑 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키며 이에 따른 택배시장의 성장을 통해 패키징 산업의 규모를 더욱 가속화 하고 있다.

글로벌적인 패키징산업의 규모는 현재 약 6,700억$(한화 약 68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3%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 속 패키징 산업 중 가장 눈에 띄는 패키징은 연포장이다. 

연포장은 경량화와 컴팩트화를 통해 개인이 휴대하기에 용이하고  언제 어디서라도 사용이 가능한 간편성과 재 밀봉이 용이해 위생상 문제가 적기 때문이다.

아울러 에너지 비용 절감과 포장 소재 비중을 줄임으로써 소재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많은 수의 제품을 포장할 때 부피를 줄일수 있다. 

세계 식품 연포장 시장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2027년까지 3.7%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로 성장하여 3,1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연포장 중 파우치 포장은 3.8%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이 예상된다.


제작 및 수송 비용 절감 장점


연포장은 다른 형태의 패키징보다 자원과 에너지의 소비량이 작다. 정형화된 고형 패키징의 장점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패키징 비용, 재료 사용량, 수송비용의 측면에서도 커다란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따라서 연포장을 활용하는 것은 패키지 가공업체에서 내용물 공급업체, 소매업체 및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패키지 수송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내용물을 채우지 않았을 경우에는 고형 패키징에 비해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물 충전 장소에서도 롤 재료를 통해 부분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내용물이 없는 사전 제작 패키징의 수송비용은 최소화된다.

연포장 패키징의 주요 트렌드는 환경적인 압력과 함께 지속적으로 부피가 소형화된다는 것이다. 폴리머의 높은 가격도 고객들이 더욱 얇은 필름을 요구하도록 유도한다.

플라스틱 필름의 이러한 부피 소형화 트렌드는 많은 전통적인 필름이 한계에 봉착할지라도 계속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포장 산업은 고형 패키지가 환경적 압력과 지속되는 폴리머 가격의 불확실성 영향력을 받는 것에 비해 프리사이클링(pre-cycling ; 애초에 버려지는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것)과 같은 장점을 더욱 많이 향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많은 지역에서 이러한 결과에 도달할 수 있는 수요가 있는 것처럼 종이와 알루미늄 포일의 감소도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핫포일과 특수 클리어 필름 주목


연포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내용물의 보존을 위해 내용물의 특성과 운용 방법에 가장 적합한 포장재료를 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최근 계속해 새로운 생명공학 기반의 플라스틱 패키징 제품 기술이 탄생하고 있다.

통기성 생명공학 기반 플라스틱 필름은 실제 재료 부문에서 최고의 약속을 보여주는 PLA, PHA 및 PTMT와 석유를 대체하는 부분에서 TPS 필름과 함께 지속 발전하고 있다. 

식품 패키징 필름의 트렌드는 향미를 향상하고 유통기한을 늘리는 보다 적은 삼투압적인 고기능 필름 구조를 겨냥한다. 고형 콘테이너 패키징 아이템의 변화로부터 고품질의 연포장 분야에 대한 성장이 이뤄진다. 이외 비식품 패키징 응용은 산업이나 농업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스치환방식패키징(MAP ; Modified atmosphere packaging)으로 판매되는 제품을 포함한 프리미엄 제품이 성장하고 있다.

특히 유리와 금속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핫포일 제품에서 이뤄지는 연포장의 성공이 지속되고 있으며, 플라스틱 필름과 특수 클리어 플라스틱 필름의 베리어 재질에서 안정적인 향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연포장의 또 하나의 장점은 제품의 베리어에 유통기한과 브랜드 오너의 ‘직통 연락처’를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명공학과 천연소재 기반 발전


연포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내용물의 보존을 위해 내용물의 특성과 운용 방법에 가장 적합한 포장재료를 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사탕수수 원재료로부터 추출한 PE 등 기술의 발전은 연포장에 대한 안전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감자전분을 일부 활용한 연포장 및 PET 생물자원 필름의 라인에 근거한 진공상태를 만드는 배리어 필름도 있다.  

현재 국내외 기업들은 식물성 원료를 통한 친환경적인 포장재료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주)CJ의 경우 옥수수 전분당을 제조하고 바이오매스 전처리 관련연구를 수행하며 상업화를 계획하고 있다. 

대상그룹은 전분계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잇으며 SKC는 PLA를 세계 최초로 필름 상용화에 성공했다. 

또한 SK케미칼은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식물성 원료로 만든 바이오 유래 플라스틱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삼양그룹은 식물 자원에서 추출한 전분을 화학적으로 가공해 만드는 바이오 소재를 통해 플라스틱의 기존 화학물질을 대체할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바이오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바이오 제품이 2020년 160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고 매년 10~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포장 소재 중 친환경(생분해성)필름 및 PVA(폴리비닐 알코올) 필름과 BOPP 필름, 알루미늄 포일을 이용한 소재와 종이 연포장은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의 수요는 이미 시장이 성숙 되어 포화점에 이르고 있다.

또한 박엽 필름 스펙트럼의 정반대 위치에 있는 고기능성 필름의 중요성이 커지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연포장 인쇄방식별 장단점 뚜렷 


현재 연포장인쇄 공정에는 옵셋, 디지털, 그라비어, 플렉소, UV 플렉소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그라비어 인쇄방식은 인쇄품질이 매우 우수하고 생산속도가 빠르며 기계 가격이 경제적이다. 그러나 동판 조각비용이 매우 비싸고, 용제가 함유되어 VOC 가 다량 배출된다. 열에너지 비율도 매우 높아서 친환경적인 인쇄에 적합하지 않다.

플렉소인쇄방식은 인쇄 품질이 그라비어보다 떨어질 뿐 아니라 플렉소 판 제작비용도 매우 비싸고, 용제가 함유되어 VOC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UV 플렉소 인쇄방식은 우수한 인쇄품질을 제공하고 VOC가 발생하진 않지만, 상대적으로 기계 가격이 높고 좁은 인쇄 폭으로 제한적이다. 결정적으로 UV 인쇄에 첨가되는 포토이니시에이터 때문에 식품인쇄에 제한적이다.

디지털 인쇄는 인쇄 파일을 가지고 필요할 때에 필요한 만큼만 인쇄하는 온디맨드인쇄방식으로 인쇄를 하면서 발생되는 추가적인 재고, 폐기물에 대한 우려가 적고 여러 방면에서 환경기여도가 높다. 

디지털 인쇄는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 배출(Global Warming Potential)부터 광화학 오존(Photochemical ozone creation),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Cumulative Energy Demand), 물 사용량(Water depletion)까지 대다수 항목에서 재래식 기술보다 환경에 미치는영향이낮다. 

또한 디지털 인쇄의 가장 큰 강점이기도 한 적기공급(Just-InTime)생산은 브랜드 기업들이 즉시 생산할 것을 요구하는 여러 가지 디자인의 다품종 생산을 재고를 전혀 만들지 않고 극소량의 필름을 사용해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솔루션 이라할수있다. 그러나 디지털 인쇄 또한 기계 가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잉크 등 소모품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아직 속도가 옵셋이나 그라비아에 비해 느려서 대량생산에는 부적합하다는 말을 듣고 있다.


소비자 편의성 강화로 수요 촉진


연포장 포맷은 소비자들의 생활이 바쁘고 복잡해질수록 더욱 찾게 된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이러한 추세를 더욱 가속화 하고 있다.

냉장된 음식의 소비는 지난 10여년 동안 꾸준하게 성장했다. 편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제품이 미리 요리되거나, 구어지고, 잘려 제공되도록 유도한다. 

미리 가공된 분야와 프리미엄 라인의 성장은 MAP 패키징 수요의 증가를 자극했다. 또한 냉장 음식에 대한 수요는 준비된 식사, 신선한 파스타, 해물 및 외국 고기의 엄청난 다양함에 의해 성장 가속도가 붙고,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소비자에 의해 더욱 편리한 식품 구매를 향한 트렌드를 생성했다.

실제로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22년에 5조원을 넘길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팬데믹 후에도 HMR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HMR 시장은 2023년 1462억달러(약 176조17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 피플세이의 2021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중 48%가 밀키트 서비스를 경험해 봤다고 답했다. 

국내에서도 팬데믹이 HMR 시장 성장을 도왔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는 4조3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2016년보다 약 89% 증가한 규모다. 국내에선 최근 5년간 HMR 관련 특허출원 건수가 연평균 7.3%씩 늘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2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