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마트 인쇄, AI와 빅데이터로 고속 질주 - 머신러닝의 기술 활용 자동화된 시스템 구축 -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빅데이터로 CRM 관리 - VR·AR 통한 제품 설명 진단 및 서비스에 응용
  • 기사등록 2022-06-27 12:38:29
기사수정



인쇄산업에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과 ICT 등을 통한 융합의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미래 인쇄 산업은 인공지능와 같은 첨단 기술과 효과적인 생산 공정을 결합해 자동화된 인쇄 시스템 구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스마트 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분석, 인공지능, 로봇, 증강현실(VR) 도입과 활용이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AI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 자동화


인공지능(AI)은 인쇄산업을 포함해 다양한 부분을 변화시킬 만한 잠재력이 크며, 현재도 자율 주행 자동차, 이미지 인식 등 여러 부문에서 자주 응용되고 있다.

인공지능은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머신러닝은 프로그래머가 직접 알고리즘을 구현하느라 프로그램을 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데이터에서 규칙을 학습하는 알고리즘이며 딥러닝은 머신러닝 알고리즘 중에 인공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방법들을 통칭한다.

인쇄산업도 인공지능의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통해 더 큰 발전을 할 수가 있다.

인쇄산업은 현재 공정의 운영 및 자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생성된 방대한 양의 머신 데이터를 사용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통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활용해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기계를 효과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다. 

현재 시장에 소개된 몇몇 머신 러닝 사례가 있다. 

예를 들어 시각적인 검사 시스템과 머신 러닝을 사용해 인쇄 출력상에서의 문제점을 식별, 분류 및 수정 할 수 가 있다. 

이러한 유형의 솔루션은 알고리즘과 경우에 따라 사용자 피드백을 사용해 인쇄 결함을 탐지하는 정확도와 속도를 향상시킨다. 이슈에 따라 소프트웨어는 막힌 프린트헤드에 대한 적절한 시정 조치를 취하거나 필요한 경우 재인쇄를 명령할 수 있다. 

AI로 인해 운영자의 숙련도가 떨어지더라도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또 다른 활용 사례로 사용자가 종이의 바코드를 스캔할 때 해당 미디어에 부합하는 설정을 할 수 있도록 AI를 활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바코드를 스캔하고 프린터에 용지를 적재한 다음 필요에 따른 마법사 선택으로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크기, 유형, 색상, 코팅 및 무게에 대한 설정을 자동화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통한 웹투프린트


코로나19 팬데믹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가치 명제 중 하나인 접근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제공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서비스는 전통적으로 요구되던 고정화 된 특정공간과 시간을 고수해야 할 필요성을 없애 버렸다.

인쇄사는 맞춤화된 웹사이트나 포털을 통해 웹투프린트 서비스의 제작 및 제공을 통해  하루 중 어느 공간과 시간에라도 온라인 주문을 받을 수 있으며 공정을 운영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인프라를 통한 웹투프린트 소프트웨어는 재고에서 고객주문에 이르는 모든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쇄사는 웹투프린트를 통해 코로나19로 강화된 도전적인 경영 상황에 대응하고, 고객의 구매행동도 변화시킬 수 있다.

실제로 지난 몇 년 동안 웹투프린트는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과 함께 크게 성장했다. 웹투프린트 프로젝트는 다소 복잡하지만 성공을 돕는 유력한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키포인트인텔리전스에서 발간한 ‘북미 소프트웨어 투자 전망’ 연구에 따르면 클라우드 가능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전년 대비 94%나 증가했다. 클라우드에 의존한 웹투프린트 소프트웨어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온라인 주문을 더욱 필요로 하는 인쇄업체가 10% 증가할 수 있도록 했다. 


빅데이터로 공정상의 데이터 관리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 구현을 위해서는 인공지능과 함께 빅데이터가 필수적인  기술이다.

빅 데이터 관리기술이 도입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팩토리는 계획된 재고 수준이 아닌 예측 재고 수준 관리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일이 아니라,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일에 기반을 둔 유망한 고객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인쇄업체의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은 수천 수백 건의 연락처와 고객에 대한 중요 정보를 통해 견적서, 작업, 공정상의 데이터를 유지하여 생산을 관리하고 합리화 할 수 있다. 

또한 작업정보, 기계활용도, 환경조건 등의 수 많은 데이터 수집을 통해 인쇄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인쇄장비를 분석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재무제표 모니터링을 위한 관리정보시스템(MIS)의 제공과 함께 피드백(Feedback) 기능을 통해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으로 CPS(Cyber Physical System)를 구현해 AR 제조로의 실현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증강현실 통한 진단 및 서비스 


증강현실은 중요 고객 문서에 대한 영상설명에서부터 고객이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보다 창의적인 AR에 이르기까지 많은 활용 사례가 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용 사례는 OEM 서비스 기술자 또는 최종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진단 및 서비스 인쇄 장비를 위한 증강현실 응용이다.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가 부품을 식별할 수 있게 하고 항목을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6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