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근막통증증후군- 약침·봉침으로 노폐물 배출·혈액순환 촉진
  • 기사등록 2014-08-20 00:00:00
기사수정





휴가철 불편한 잠자리를 경험했거나 열대야 등으로 여름밤을 뒤척이다보니 ‘담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담통증을 의미하는 ‘근막통증 증후군’은 근육이 경직되고 긴장된 상태에서 발생한다. 스트레스, 춥거나 습한 날씨, 피로할 때 근육에 영양분과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근막통증 증후군이란 우리 몸무게의 40%를 구성하는 근육과 이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을 눌렀을 때 통증과 함께 이에 연관된 근육이 아픈 것을 말한다.

근육이 경직·수축하면 주변의 신경과 혈관을 압박해 기혈순환장애를 일으킨다.

그러면 근육 내에 노폐물이 쌓이고 통증 물질이 생성되면서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만성적인 요통이나 어깨와 목의 뻐근함, 긴장성 두통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근막통증 증후군은 한번 생기면 반복하여 생기기 쉽다. 근육을 너무 사용하지 않는다거나 반대로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는 물론 책상에 오래 앉아 있거나 컴퓨터 및 스마트폰을 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사용한 경우, 수면 자세를 비롯한 생활 속 나쁜 자세, 작업이나 가사노동으로 생기는 만성 스트레스 등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외상에 의한 염좌로 급성 근막통증 증후군이 오기도 한다.


근막통증 증후군의 증상은 통증이 깊고 욱신욱신 쑤시며 타는 듯한 열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 근육이 뭉치고 수축력 및 탄력이 좋지 않아 근육 힘이 약해진다. 근육을 당겨 강하게 수축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며, 기분이 침체되고 잠을 설치는 경향이 있다.

근육의 모든 부위에서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주로 목과 어깨·등·허리·종아리 등에 발생하며 담이 있는 부위를 직접 누르면 아프다.


근막통증 증후군을 방치하면 아픈 근육 때문에 몸 전체의 자세가 흐트러져 다른 근육까지 위축돼 통증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

또한 주로 증상이 나타나는 후두부, 뒷목의 근육 힘이 약해지면서 목 디스크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되면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근막통증 증후군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한의학에서는 약침, 봉침요법 등 침구요법과 한약요법, 테이핑요법 등을 통해 치료한다.

약침은 약물요법과 침요법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고, 봉침은 강력한 통증 제거 작용을 한다. 또한 원인이 되는 담음을 제거하거나 방지할 수 있는 한약요법을 활용해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근막통증 증후군 예방, 관리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피로 등의 위험인자를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찜질, 마사지로 긴장된 근육을 풀고 수시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자세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통해서도 통증을 쉽게 해소할 수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7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