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5-03-08 00:00:00
기사수정

4면을 단정하게 재단한다

(279호에 이어서)
스프링 바인딩(Wire Spiral-Binding)
흔히 용수철 바인딩이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페이지는 4면을 단정하게 재단하고 한쪽 면을 따라 구멍을 뚫고 그 안으로 용수철을 넣어 철을 한다. 구멍은 여러가지 모양으로 뚫을 수 있다.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 심지어는 타원 모양도 가능하다. 용수철도 금속과 플라스틱 등으로 다양하다. 책은 아주 평평하게 펼수 있지만 중간의 이미지가 연결되어 볼 수 없다는 점과 책등에 제목을 넣을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플라스틱 링 바인딩(Plastic Comb-Binding)
이 방식은 재료가 플라스틱이라는 것과 폭이 넓다는 것 빼고는 용수철 바인딩과 유사하다. 구멍도 같은 방법으로 뚫는다. 플라스틱은 여러가지 다른 색이 있다.
플라스틱링은 비교적 견고하지만 종이를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책보다는 보고서나 카탈로그 등에 많이 사용한다.
테이프 바인딩(Tape Binding)
풀이 도포되어 있는 테이프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모든 대수와 표지가 합쳐져서 재단된 것에 이 천 재질의 테이프를 대고 열을 가하면 풀이 녹으면서 종이들을 서로 붙게 한다. 테이프의 색을 선택해 바꿀 수 있다. 책은 펼쳤을때 평평하게 놓이지만 결속력은 그다지 크지 않다.
스크류 & 포스트 바인딩(Screw and Post Binding)
이것은 사이드 스티칭 바인딩과 같은 형식이다. 볼트와 너트로 두세 군데 옆으로 조인 플라스틱 파일과 같은 형식이다.
이를 위해 인쇄된 종이 대수는 합쳐져 4면 모두가 재단된다. 손에 의해 마무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공정은 느린편이다.
(281호에 계속)
송성재 호서대 디자인전공 교수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66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