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12-23 11:26:20
기사수정

2017년 중소·중견기업의 성장단계별 기술혁신 및 글로벌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9,517억 원의 기술개발 자금이 지원된다. 중소기업청은 2017년도 중소·중견기업 R&D 지원사업의 내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통합공고를 통해 주요 지원내용 및 일정 등을 발표했다.

이번 공고에서 안내하는 중소·중견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은 총 21개이며, 예산 규모는 9,517억 원으로 2016년의 9,429억 원 대비 0.9% 증가했다.

2017년 중소기업청 소관 기술개발 지원사업은 기존에 발표한 ‘중소·중견기업 R&D 정책 개편방안’의 방향성을 유지한다. 우선, R&D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업성장 촉진’과 ‘산업생태계 활성화’의 양대 축으로 재편했다. 각 포트폴리오 내에서 성과 중심의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성장동력과 수출 분야에 중점을 두고 중소·중견기업의 기술 경쟁력 견고화, 시장 확대를 도모했다. 수시 R&D 지원, 평가 전문성 강화 등 기업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신청 횟수를 연 1~2회 신청에서 연 2~4회 또는 수시 신청으로 확대하고, 산업계 평가위원의 비율을 대폭 확대했다.

내년도 중소·중견기업 R&D 사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성과 중심의 기업지원 강화이다. 수출실적 유무보다는 글로벌화 가능성, 수입대체 효과 등을 고려하여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기업을 우대하고, 신규고용·고용유지 등 고용성과를 지속 창출하는 기업 및 R&D 성과를 근로자와 공유하는 기업을 우대한다. 주력산업의 고도화·신시장 창출 등 유망품목 범위 내 기업이 R&D 과제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전략적 자유응모’ 사업을 확대한다.

두 번째는 사업계획서 간소화이다. 사업계획서 작성 항목을 축소하고 작성 분량을 한정하되, 성장단계별 체계를 고려하여 차등화 운영한다. 세 번째는 신청 횟수 확대, 총량제 완화 등 제도개선으로, 신청 횟수를 연 1~2회 신청에서 연 2~4회 또는 수시 신청으로 전환하여 시장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R&D 지원을 한다. 과제 접수 시기 확대에 따라 동일 사업에 대한 연간 과제 신청 횟수를 1회에서 2회로 확대하며, 연간 동시수행 과제수를 2개로 제한하는 ‘총량제’ 적용 예외사업을 2개에서 6개로 증가시켜 R&D 역량강화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총량제가 적용되는 사업의 진행 과제라도 종료기한이 6개월 이내인 과제는 총량제 계산시 제외한다.

중소기업청은 이번 통합공고를 시작으로 내역사업별 공고를 통해 지원대상, 지원내용, 지원조건 등을 상세히 발표할 예정이며, 2017년 1월부터 미래창조과학부 주관의 관계부처 합동설명회 및 지방중소기업청을 통한 지역순회 설명회, 온라인 설명회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01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