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이차 건강 효능 ‘재조명’ - 지방 축적 막고 노화 방지 - 운남대엽종 찻잎 발효 제조 - 칼로리 소모·항산화 작용
  • 기사등록 2017-06-20 14:04:57
기사수정


보이차의 건강 효능 주목


중국의 전통 명차 ‘보이차’의 건강 효능이 주목받고 있다. 보이차는 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몸의 향산화 기능을 높여 노화를 막고, 숙취 해소를 돕는 등 효과를 낸다. 청나라 때 쓰인 한의학 서적 ‘본초강목습츄’에도 보이차가 몸의 기름을 제거하고, 소화를 돕고 술을 깨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독특한 발효과정, 풍미 진해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져 ‘보이차’라고 이름 붙었다. 독특한 제조 과정을 거치는데 다양한 차 중에서 유독 강한 풍미를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운남대업종 차나무 찻잎을 가열한 후 수분을 적당히 머금게 해 대나무 통이나 상자에 넣어 미생물을 번식시킨다. 그 후 번식시킨 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에 의해 차가 발효되는 과정을 거친다. 이 때문에 ‘후발효차’ 혹은 ‘곰팡이차’로도 불리며, 향이 진하다. 보이차의 건강 효능 역시 이러한 독특한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강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시대 우리나라 사신이 중국에 다녀와 쓴 ‘사행록’에도 보이차는 청나라 북격에서 가장 진귀한 차로 기록돼 있다. 전문가들은 과거 귀하게 여겨지던 보이차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최근 또 다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항산화 효과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이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항산화란 몸속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가 몸을 산화시켜 세포를 노화시키고 염증을 일으키는 작용을 막는 것을 말한다. 카테킨은 이밖에 혈압과 혈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충치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한다고 한다. 


다이어트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됐다. 이 성분은 췌장에서 나오는 리파이제라는 효소의 활동을 막아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해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칼로리를 쉽게 소모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비만을 방지하는 것이다. 일본과 프랑스에서도 보이차가 배와 허리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하고 체중 증가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 있다. 실제 보이차의 지방분해 효과를 고려해, 기름진 음식을 판매하는 중화요리 식당에서 손님들에게 보이차를 제공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숙취해소


보이차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경희대 식품영양학과에서 콩팥과 간기능이 정상인 대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알코올을 마시기 전후 보이차를 먹은 학생은 호흡 중 섞여 있는 알코올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시중에 파는 알코올 해소용 음료나 약물보다 알코올 해소 효과가 높고, 특히 4% 농도 보이차 추출물을 마셨을 때 숙취 해소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보이차 추출물이 몸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으로 추정했다. 

한편 한의학에서는 보이차의 성질이 따뜻해 위를 튼튼히 하고, 숙변 제거 효과로 변비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본다. 보이차를 우려낸 물로 세수하거나 팩을 하면 피부 속 노폐물 배출시 효과도 볼 수 있다, 


스틱형 분말 제품 출시


보이차는 중국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선물용으로 많이 구매하는데, 가격이 비쌀 뿐 아니라 어떤 제품이 좋은지 알기 어렵다. 때문에 국내에서 엄격한 제조 과정과 검사 과정을 거치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웰리브의 ‘라인이 보이는 보이차’다. ‘라인이 보이는 보이차’는 품질이 엄격하게 관리될 뿐 아니라 스틱형 분말 형태여서 손쉽게 물에 타먹을 수 있다. 물 온도에 관계없이 잘 섞여 운동 전후 일반 물 대신 섭취하면 노화방지나 다이어트 효과를 높인다. 제품의 주성분인 보이차 추출물(99%) 외에 나머지1%는 보리에서 추출한 오르조추출분말을 섞어 뒷맛이 깔끔하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05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