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계상황 아프지만 성장 꿈꾼다 - 정상단가 그림의 떡인 가격 - 인건비 임대료 등 비용상승 - 채산성 악화로 자금난 직면
  • 기사등록 2019-11-25 11:30:37
기사수정






파지업체에 볼모 잡힌 신세

폐업도 마음대로 할수 없어

울며 겨자먹기식 경영 활동


날씨가 추워지면서 움츠러 들기 쉽고 그만큼 실내 생활을 많이 하게 된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지만 실제 책 읽기에는 겨울철이 더 좋을 수도 있다.

하지만 추위만큼이나 국내 제책시장은 꽁꽁 얼어붙었다.

요즘의 제책업계는 그져 일감만 있으면 감사할 정도라고 한다. 특히 제책업계의 침체는 눈에 확 들어올 정도다.

현재 국내 제책업계는 전국적으로 정확한 통계는 잡히지 않고 있지만 1,000여개 업체가 산재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제책업계가 어렵다는 말이 나온게 하루 이틀은 아니지만 요즘 상황은 정말 심상치 않다. 인쇄·출판의 불황에 독서인구 감소까지 겹쳐 제책물량은 매년 3%이상씩 줄어들고 있다.

제책업계는 현재의 단가가 정상적인 기준 단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불만을 표시하고 있으며 인건비와 임대료, 물류비 상승으로 인한 고비용 저효율 구조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채산성 악화로 자금난에 직면한 제책업체가 늘고 있으며 구조조정이나 축소경영으로 위기를 간신히 넘기고 있는 추세이다. 수주물량이 없거나 단지 고정비용이라도 건지려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말도 안되게 낮은 단가로 업계의 물을 흐리고 있는 업체들로 인해 현재 정상적인 단가는 무너진지 오래됐다.


폐업도 어려운 환경


한 제책업체 대표는 “제책업을 당장이라도 그만두고 싶지만 수억원대에 도입한 제책설비를 시장에 내놓으면 반값은 커녕 고물값 밖에 못 받는 현실”이라며 한숨만 내쉬었다.

그는 “남들은 부동산 등에 투자를 할 때 오로지 제책업을 숙명으로 알고 설비 도입에 투자를 했었고 한길만 걸어왔는데 요즘처럼 이렇게 허망한 적은 없다”고 씁슬한 웃음을 지었다.

하지만 제책업을 그만 두고 싶어도 쉽사리 그만 둘수도 없는 현실이다. 

한 제책업계 관계자는 “현재 제책업계는 파지 회수업체가 주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파지 회수업체에서 보증금 형식 등으로 자금을 지원하거나 파지 회수를 위해 설비 등을 도입해 주는데 그게 모두 빚”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책업을 그만두고 당장 떠나고 싶어도 당장의 생활비도 그렇지만 파지 회수업체로부터 받은 금액을 전부 반환해야 하는데 가뜩이나 열악해진 업체 사정으로서는 그만한 형편이 못된다”고 밝혔다.

계속해 “업체가 사정이 어려워져 폐업하게 되면 파지 회수업체가 기계를 인수하거나 또는 몇몇 대형 파지 회수업체의 경우 업체 자체를 매입해 제대로 된 기술도 장비도 갖추지 않은 제책사들이 난립하고 있다”고 업계의 현황을 설명했다. 그는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제책업체들은 울며겨자먹기식으로 계속해 운영해 나갈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제책업계의 어려움은 제책업체 뿐만 아니라 제책 장비판매업체도 힘들게 하고 있다.

한 제책 장비업체 관계자는 “인쇄·출판 불황의 여파로 제책업체들이 많이 힘들어 현재 신규로 판매되고 있는 기계가 거의 없는 실정”이라며 “최근엔 그동안 판매한 장비를 보수 및 수리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원확대 절실


제책은 인쇄·출판과 함께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뼈대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정부는 제책을 인쇄의 하부구조로 여기고 제책산업에 대한 지원을 제대로 해준적이 없다는게 제책인들의 원망이다.

하루 빨리 정부의 지원이 확대되야 하며 제책업계도 자율적인 조정을 통해 업계 질서를 바로 세우고 제책산업 자생력을 강화시켜 홀로서기가 가능토록 상생의 협력을 지속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EBS 교재에서 수능시험에 약 70%가 출제되다 보니 제책물량이 EBS와 거래하는 대형출판사 몇군데서 독식을 하게 되고 영세한 민간 제책사들은 물량을 확보 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영세한 민간 제책사들도 EBS에 작업이 가능한 구조와 시스템으로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제책업계가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슬기롭게 개선해 나가는 방안도 필요하다. 

특히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탄력근무제도 확대 적용을 고려해 봐야 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19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