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람찬 ‘송구영신’에는 건강이 최고 - 적절한 체온유지 필수 - 개인위생도 철저하게 - 실내환기 자주 시키자
  • 기사등록 2020-12-28 07:47:23
기사수정





빙판길 등도 조심해야


올해 겨울은 코로나19의 유행과 미세먼지의 증가 등으로 개인건강에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특히 겨울은 기온이 떨어지고 대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평소 관절이나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특별히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추위로 움츠러든 몸이 자칫 미끄러운 눈과 빙판길을 만나 넘어지기라도 하면 골절로 인해 큰 부상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나기 위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자생한방병원의 도움을 받아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추위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면역력을 키우는 것과 직결되기에 더욱 더 주의가 요구된다.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는 개인의 면역력도 일조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고려할 때 흘려들어서는 안될 부분이다.

따라서 겨울이라고 실내에서 몸을 움츠리고 있는 것 보다 몸을 움직이며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체온 유지 및 관절 건강에도 좋다. 하지만, 실내 운동 외에 실외 운동을 하게 된다면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몸을 유연하게 풀어주고 몸에 열이 나면서 워밍업이 된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관절이나 인대는 기온에 민감하기 때문에 추위에 관절 및 근육을 보호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되며 몸 전체가 경직되고 뻣뻣해진다. 이럴 때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면 급성 관절통증이 생기거나 담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평소 겨울에도 멋을 지키기 위해 젊은 층에서는 얇거나 짧은 옷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 보온이 제대로 되지 않아 근육이 움츠려 들고 과도하게 움직이면 관절과 인대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멋보다는 추위를 피할 수 있는 따뜻한 옷과 보온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갑이나 모자, 목도리를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


겨울에는 크고 작은 상해, 질병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낙상이라고 한다. 특히 낙상은 50대 이상 여성이나 골다공증 환자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골절 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데다가 회복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노년층 외에도 최근에는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들에게도 겨울철 빙판 낙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 눈이 오거나 기온이 떨어져 빙판길이 되었을 때에는 굽이 낮고 바닥이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착용하고 외출하고 따뜻한 장갑을 준비 해 주머니 속에 손을 넣고 다니지 않도록 주의한다.


개인위생 철저히 해서 

코로나19와 감기 예방


겨울철 가장 흔한 질환은 보통 흔히 말하는 감기이지만 올해는 이보다 더 심각한 코로나19를 예방해야 한다. 코로나19와 감기는 공기 중으로 전파되고 또 손이나 물건을 통해서도 전파되기 때문에 개인위생을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한다. 외출 후 춥다고 손 씻는 것을 거른다든지 기온 차 때문에 환기를 게을리 하면 공기와 물건 등에 퍼진 바이러스로 인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다.

난방으로 건조해진 실내는 가습기, 화분,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여 호흡기나 기관지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시로 물을 마셔주어 기관지 점막이 건조로 인해 자극 받지 않도록 한다.

겨울철이라고 추위로 몸을 움츠리기 보다는 일조량이 높은 낮 시간을 활용 해 가벼운 걷기운동이나 야외 활동을 하고 실내에서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맨손 운동을 꾸준히 하여 떨어진 기온으로 인해 굳은 몸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면 추위로 인한 부상이나 건강상의 문제도 자연히 없어질 것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26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