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다기능 무공해 접착제 뜬다 - 글로벌 접착제 시장 약 847억 달러 규모 - ESG 친환경의 각광 바이오 접착제 눈길
  • 기사등록 2022-03-28 09:38:26
기사수정

제책분야도 인쇄, 출판과 마찬가지로 친환경 붐을 타고 친환경 접착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지구환경 보존에 대한 관심과 기술혁신 가속화, 가치관의 다양화 및 고령화 등의 사회변화에 따라 접착제도 전통적인 용제형에서 환경 친화적인 무공해성 접착제와 다기능성 접착제로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접착제 및 실란트 시장 은 2027년까지 847억 4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의 발전과 바이오 기반 접착제 및 실런트에 대한 수요 증가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중국을 중심으로 전체 생산량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중 산업용 접착제의 국내 시장 규모는 약 2,300억 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또한 출판 제책용 접착제의 경우 130억 원~160억 원 정도의 시장규모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 등으로 디지털미디어의 접촉이 대중화되면서 종이책을 찾는 독서 인구가 감소해 전년비 약 15~17% 가량 시장이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 

제책과 관련된 제품으로 일반 EVA 핫멜트 접착제, 다기능성(Multi-purpose) 핫멜트 접착제, PUR(반응형 폴리우레탄) 접착제, 젤라틴 접착제, 수성 접착제(Water Based Adhesive) 등이 있다. 이들 접착제는 단행본, 참고서, 교과서, 양장본, 월간지, 앨범 등 제책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최근 출판사의 수익구조가 악화되고 원가 절감이 화두가 되면서 제책용 접착제의 경우에도 중간 그레이드의 중고가용 제책용 시장은 점차 축소되고, 저가용 EVA 시장과 품질을 중요시하는 고급 PUR 및 다기능성 접착제 시장으로 양분되고 있다.

친환경 접착제에 대한 수요의 증가와 함께 PUR 접착제와 대두 접착제, 탄닌 접착제 등도 부각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4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