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쇄 소공인들 짖눌린 채무 비상구는 있다 - 소상공인 자영업자 채무조정 프로그램 - 특례보증도 시행…인쇄소공인 관심 자극 - 소공인 대출전환 금리도 일정하게 관리
  • 기사등록 2022-08-01 12:42:52
기사수정




대출 전환시 연 7% 넘지 않도록 관리


오는 10월부터 코로나19 여파로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채무조정 프로그램이 시행되는 등 금융지원정책이 종합적으로 마련된다. 따라서 코로나19와 경기침체 등으로 대출을 받은 인쇄소공인들도 발등에 떨어진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먼저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최대 30조원 규모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새출발기금(가칭)’을 설립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상환일정 조정, 채무감면, 원금감면(대출채권 매입 등) 등 지원에 나선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와 법인 소상공인 중 부실이 발생(90일 이상 장기연체)했거나 부실발생 우려가 있는 차주(돈 빌린 사람)다.

당국은 차주가 밀린 대출 원금과 이자를 수월하게 갚을 수 있도록 최대 1∼3년까지 충분한 거치기간을 부여하고 장기·분할상환 일정도 최장 10∼20년으로 조정한다. 부실차주가 보유한 신용채무에 대해 60∼90% 수준의 원금감면을 시행한다.

지원 대상 차주는 10월1일 부터 3년간 채무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아울러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해 3조25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도 시행한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출감소 등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소기업·소상공인이다. 기업당 1억원(잠정) 한도로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을 지원한다. 보증료 차감, 심사요건 완화 등 우대사항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지원으로 극심한 경영난과 누적된 부채로 고통 받아 온 인쇄소공인들이 대출상환이라는 부담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경영에 매진 할 수 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만 하다.

또한 금융당국은 이르면 9월 하순부터 소상공인이 고금리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전환할 때 적용하는 금리가 연 7%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대상은 소상공인 중에서도 자영업자와 소규모 업체며, 전환할 수 있는 한도는 5천만원 정도다. 

이르면 오는 9월 하순 또는 늦어도 10월 중에 시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당국은 대환대출 지원 규모를 7조5천억원에서 8조5천억원으로 늘렸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6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