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합성수지재 다회용 택배상자 도입 반대 - 환경부 2024년 상용화 계획 밝히자 -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 반대 - 골판지상자는 친환경 재활용 용품
  • 기사등록 2022-10-24 09:28:06
기사수정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 필요해


골판지포장업계는 정부의 합성수지재 다회용 택배상자 도입 계획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은 이달 7일 “환경부는 2024년부터 합성수지재 다회용 택배용기를 상용화한다고 밝혔다”며 “이 계획은 지류포장산업계를 참여시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기 전에는 용인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앞서 유통기업 5곳, 물류기업 3곳과 ‘다회용 택배상자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다회용 택배상자를 사용할 경우 비용은 3.9% 더 들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은 74.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또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024년 보급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은 “공급자 위주로 진행된 (시범사업)결과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하면서 “지난해 골판지상자 파동에 기인하여 일시적으로 가격이 인상되고 수급상황에 차질이 발생되는 와중에 쿠팡 등 유통과 병행하는 택배기업에서 회수용 택배용기를 사용했다”고 상기했다.

그러면서 “당시 회수용 택배용기의 경우 구입비용과 회수보관, 세척, 손망실에 대한 비용부담과 회수시스템의 미작동문제가 상시적으로 제기된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용기 회수가 뒷전이 돼 아파트 문 앞에 택배 용기가 오랫동안 방치된 사례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합성수지재 포장 용기는 사용 후 폐기 단계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고 소각과정에서는 다이옥신 등 환경위해요소 발생이 불가피하다”며 “환경부 주도로 이런 결과가 인용되고 발표된다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환경부 시범사업의 결과를 두고 “대표적인 재활용 제품인 골판지상자의 친환경성을 도외시하고 이를 폐기물로 전제해 도출된 자료를 기반으로 한 것”이라면서 “이해관계가 동일한 주체들만의 시험 결과를 그대로 믿어 달라는 얘기는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고, 해가 없다’라고 주장하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8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