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품포장업계 밀키트 식품에 함박웃음 - 중국 알리바바 전망 보고서 발표 - 올해 77조원 돌파할 것으로 예측 - 고령화, 나홀로족 증가 추세 영향
  • 기사등록 2022-10-24 09:32:41
기사수정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밀키트(meal kit,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 식품이 나홀로족의 증가 등으로 성장세를 타고 있어 국내외 포장업계에 기회가 되고 있다.

하지만 환경보전과 식품안전을 위해서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차별화된 제품과 엄격한 자체 기준 적용이 기업의 흥망을 좌우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표적으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에서는 최근 ‘2022년 중국 밀키트 식품 온라인 소비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중국 밀키트 식품의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안(한화 약 58조원)을 돌파하였고 2022년에는 4,000억 위안(한화 약 77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콜드체인 물류와 온라인 유통채널의 빠른 발전에 힘입어 2019~2022년 중국 밀키트 식품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코로나19는 소비자의 밀키트 식품 수요를 한층 더 증가시켰다.


중국은 여성과 노인연령에서 소비자 지수 높아


성별로 소비자 유형을 구분해 보면 여성소비자의 TGI(Target Group Index, 목표 그룹 지수. 특정 타겟 소비자의 구매, 매체 이용, 라이프 스타일 등을 통합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목표 집단의 특정 연구 범위 내에서 강세 또는 약세를 반영)가 130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밀키트 식품을 선호했다.

연령별로는 60세이상 소비자의 TGI 지수가 가장 높았다. 이는 중국의 노령화 추세의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주목해야 할 점은 60세 이상 소비자만큼 높지 않지만 2021년 기준, 18~24세 소비자의 밀키트 소비량은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하여 소비 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품목을 볼 때, 전 품목이 매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냉동 훠궈 식재료, 인스턴트 식사 대용식의 증가 폭이 가장 컸고 같은 품목 중에서도 육류가 들어간 상품의 인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밀키트 식품은 맛있으면서도 조리가 간편하다는 특징으로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1인 가구 회사원, 다이어트 중인 젊은 층, 염분 섭취량에 민감한 중장년층 등 소비자를 세분해본다면 제품의 영양, 기능성 등 수요가 차별적이고 제각각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특정 소비자층의 니즈를 파악한 제품 개발과 맞춤형 마케팅으로 시장에 진출한다면 한국산 밀키트 혹은 한국식품 활용 밀키트 등 한국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이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8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