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폐골판지 애물단지 신세로 전락 - 수거 어려워지자 정부는 창고 비축 지원에 나섰다 - 경기침체로 폐골판지 수요 줄어 - 1만 9000톤 폐지 9개월간 비축
  • 기사등록 2022-11-21 17:52:22
기사수정



수거업계에 보관료와 운반비 지원


경기 침체로 폐골판지 수요가 줄면서 시장에 쌓인 폐골판지 재고가 20만 톤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폐골판지 수요가 줄면서 아파트 등에서 발생하는 폐지 수거 거부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다급해진 정부는 전국 6곳의 비축장고에 1만 9000톤의 폐지를 9개월간 비축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지난달 21일부터 내년 6월까지 9개월간 폐지 압축상(폐기물처리신고 업체)과 제지공장에 적체된 폐지를 정부의 공공 비축창고로 이동시켜 저장하는 등 폐지 공공비축을 추진했다.

경기 침체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종이 생산 감소에 따라 종이 생산원료로 쓰이는 폐지 수요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러-우 전쟁 여파로 일부 유럽 제지업체들이 에너지 수급 문제를 겪어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게 되면서 유럽에 폐지가 쌓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어 유럽 국가들이 쌓인 폐지를 소비하려 동남아시아와 중국 수출을 늘리기 시작했는데, 문제는 동남아시아도 경기가 나빠 수입 물량을 줄이고 있고 중국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입이 위축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역시 동남아를 통해 중국으로 폐지를 수출해왔는데 이런 상황이 겹쳐 적체가 악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환경부는 폐지의 재고 상황이 더 악화하지 않도록 정부가 보유한 전국 6개 비축창고(양주, 음성, 안성, 청주, 정읍, 대구)에 약 1만 9000톤의 폐지를 9개월간 비축한다. 아울러 관련 업계에는 폐지 보관료와 운반비 등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지자체 차원에서도 폐지 공공비축 등 적체 해소방안을 검토하고, 폐지 수거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지자체 중심의 수거체계로 전환하여 국민 생활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지자체별 대응계획을 마련하도록 요청했다.

환경부는 “최근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국내외 폐지 수요가 급감하면서 폐지 압축상과 제지 공장에 폐지가 쌓이고 있다”며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폐지 압축상이 폐지를 받을 수 없게 되면 수거업체도 공동주택(아파트) 등에서 배출된 폐지의 수거를 거부하는 사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초인 2월에 수도권 일부 폐지 수거업체들이 폐지 수거거부 움직임을 보이자 환경부가 강력 제재에 나서는 한편 국내 폐지시장의 관행 개선 의지를 보이며 기민하게 대응하기도 했다. 

당시 환경부는 폐지 수거거부 움직임을 국민 생활에 불편을 일으키는 행위로 보고 엄중히 법적 조치하기로 하는 등 강력 대응했다. 또 폐지 수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내 폐지시장의 관행을 개선하는 한편 수입폐지 관리를 강화했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수거운반업체가 폐지 수거거부를 할 경우 즉시 공공수거체계로 전환하고 수거대행업체를 선정하기로 하는 등 선제조치를 취해 폐지대란을 방지하기도 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8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