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문 용지 가격 인상에 브레이크 밟는다 - 신문용지 가격 인상 담합 의심 - 제작 단가 상승 신문시장 위축 - 뉴스는 공공재, 시장논리 난감
  • 기사등록 2022-11-21 18:03:31
기사수정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이달 8일 신문용지 가격 인상에 담합행위가 의심된다며 전주페이퍼, 페이퍼코리아, 대한제지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또 이날 세종시 공정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문지 제지업체 3사가 가격 담합을 했다고 규탄했다.

언론노조는 국내 제지업체 3곳이 올해 5월 신문사에 공급하는 용지 가격을 일제히 인상했으며 6월에는 가격 인상에 비협조적인 신문사에 대한 공급량을 줄이는 등 담합을 하고 우월적 지위를 남용했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용지 가격이 인상되면, 신문사들은 경영의 어려움을 빌미로 그 부담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기 마련”이라며 “담합에 따른 제작 단가 상승은 종이신문 시장을 위축시키고 궁극적으로 종이신문의 존립마저 흔들어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대한민국에 신문용지를 공급하는 회사는 전주페이퍼·페이퍼코리아·대한제지 3사뿐으로 이들은 시장지배적 사업자”라며 “이들이 불공정 거래행위를 하지 않았는지, 월등한 시장 지배 권력을 남용하지 않았는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하는 바”라고 밝혔다. 또한 “회사를 운영하는 사용자 단체들은 이 싸움의 주체가 되어야 함에도 문제 제기만 할 뿐 강력히 저항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조성은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의장은 “3개 업체가 마치 합이라도 맞춘 듯 일제히 공문을 보내고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물량 감축 등 실력행사에 나서는 것은 선을 넘은 행동”이라며 “원자재 가격 상승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지만 민주주의 사회에서 뉴스는 공공재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논리만을 내세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서후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의장은 “지역 신문은 전체 제작비 대비 신문 용지 대금 비율이 크기에 용지 대금 인상 충격파가 더 크다”며 “공정위 조사를 통해 지역 신문 생존 위기 상황에 기름을 붓는 제지 3사의 절대 갑질을 멈추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신문협회도 6월10일 제지 3사에 신문용지 가격 인상 유예를 요구하며 “제지 3사가 일제히 신문사에 접촉해 인상률과 인상 시기를 동일하게 통지하고, 이에 응하지 않는 신문사에 대해 발주물량의 50%를 감량 공급한 것은 공정거래법 조항을 명백하게 위반한 불공정행위”라고 주장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8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