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비자 정보 충족이 레이벌 축소보다 앞서 - 의무 표기 대상과 성분 확대 고려 - 소비자 단체의 지속적인 요청 화답 - 레이벌 축소 보다 정보제공 우선해
  • 기사등록 2022-11-21 18:43:27
기사수정



제품의 정보와 정체성을 담고 있는 레이벌이 소비자들의 요청에 따라 미국 주류 시장에서는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친환경을 이유로 레이벌 프리와 레이벌 축소 움직임이 거세지는 가운데서도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결정이어서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에 시판되는 주류의 레이벌링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미국 재무부가 와인, 맥주, 증류주에 새로운 레이벌링 규정 적용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한다.

최근 한류 콘텐츠가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소주, 막걸리 등 한국 술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도도 매우 높아졌고 미국 내 한국 술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수출 기업들과 레이벌 인쇄업체들은 미 당국의 주류 제품 레이벌링 규정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추가적인 제품 정보 공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 내에서 소비자 건강 보호와 건강 증진을 위해 주류 레이벌링 규정 개정 필요성은 지난 20년 가까이 제기되어 왔고 이제 그 결실을 담아 조만간 새로운 개정안이 발표될 것이라고 코트라 뉴욕 무역관이 전했다.

미 연방 재무부 산하 주류담배세금무역국은 지난 6월 알코올 레이벌링 규정 변경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맥주, 와인, 증류주를 대상으로 기존 레이벌링 규제에서 요구하는 정보 외에 주조 성분, 칼로리 등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표기하도록 규정을 강화할 방침이다. 


미국 소비자 단체 지속적 요구


주류의 레이벌링 규정 강화는 미 소비자 단체들이 지난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내용이다. 최근 미 소비자연맹(Consumer Federation of America)을 포함한 소비자 단체 연합은 재무부를 상대로 지난 2003년 제출한 주류 레이벌링 규정 개정에 대한 청원서에 응답할 것을 요구하며 워싱턴DC 연방 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코트라 뉴욕 무역관이 전했다. 

전문가들은 주류의 1회 제공량당 칼로리와 알코올 함유량 등을 명기하는 것이 소비자가 음주량을 조절하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월 재무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TTB(주류, 담배, 세금무역국)가 요구하고 있는 주류 레이벌링 규정은 지난 1935년 이후 큰 개정이 없었다. 알코올 섭취의 위험성을 알리는 경고 문구 삽입과 대법원 판결에 따라 맥주 제조사가 원할 경우 알코올 함량을 추가 기재하도록 한 정도다.

현재 와인과 증류주는 브랜드 이름, 알코올 함량, 숙성기간, 원산지(수입산만 표기), 색소(함유 여부에 따른 정보 공개) 등을 레이벌에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맥주는 주정부의 방침에 따라 알코올 함량 여부를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1회 제공량당 칼로리나 알코올 함량 비율, 성분 등은 표기 의무가 없다. 다만, 알코올 함량이 14% 이상인 주류와 7% 이상인 증류주와 와인은 의무적으로 레이벌에 도수를 표기하도록 하고 있다.  

맥주와 와인, 증류주 기업들은 제품 레이벌을 통해 자발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공개하고 있다며 재무부의 레이벌링 규정 개정 추진에 우려를 표했다. 미국 맥주 산업 협회인 더 비어 인스티튜트는 몰슨 쿠어스 비버리지, 하이네켄 USA 등 회원사 맥주의 95%가 지난 2016년부터 칼로리, 맥주 구성성분과 영양정보 등을 레이벌에 표기하고 있다.

와인 제조사들은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하면서도 레이벌링 규정 변경에 난색을 표했다고 코트라가 전했다. 미 증류주 협의회는 주요 증류제 제조업체들이 자발적으로 1회 제공량과 칼로리, 영양정보 등을 레이벌에 직접 표기하거나 추가 정보를 레이벌 바코드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또 증류주의 주조 성분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업계에 가이던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미 증류주 협의회의 아만다 버거 과학·건강 분야 부회장은 증류주 제조 특성상 증류 과정에서 첨가되는 성분이 달라질 수 있어 원활한 정보 공개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주류 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알 권리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직접 소비하는 주류 제품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기 원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8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