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2-20 10:15:07
기사수정

한국환경공단은 급증하는 포장폐기물로 인한 자원낭비와 폐기물 처리 문제 해소를 위해 기업이 제품을 출시하기 이전 단계부터 과대포장을 방지하기 위한 ‘바른포장 컨설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바른포장 컨설팅’이란 법령정보에 취약한 기업들에게 포장기준 등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과대포장 제품을 바른포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포장재 개선 방법을 무료로 컨설팅해주는 것으로 공단이 포장검사기관 중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다.

공단은 지난해 바른포장 컨설팅을 통해 54개 과대포장제품을 바른포장으로 개선했고 연간 생산량 기준 약 88톤의 포장폐기물을 감축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음식료품류, 화장품류 등 8종 32개 품목을 제조·수입하는 업체는 과대포장을 방지하기 위해 포장공간비율(제품별 10∼35%이하), 포장횟수(2차이내) 등 포장방법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기업은 이러한 규정을 모르거나 제품의 시각적 홍보효과를 위해 과도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켜 왔다.

공단은 이러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1년 시범운영을 거쳐 2022년부터 ‘바른포장 컨설팅’을 본격적으로 실시했으며, 포장폐기물 감축 효과 및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0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