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운동하면 성인병도 겁먹고 도망간다 - 운동 부족하면 신체기능 저하 - 각종 성인병 유발하고 노화 - 적절한 운동은 에너지 넘쳐
  • 기사등록 2023-04-24 11:21:26
기사수정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 증명


본격적으로 운동을 하기 좋은 계절이 시작됐다. 도심 근처 공원이나 야외 곳곳, 운동장 등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개인의 기호에 따라 속보, 조깅, 자전거타기, 배드민턴, 테니스, 축구 등 다양한 운동을 즐기며 신체와 정신건강을 지키고 있다.

우리의 신체는 활동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진다. 덩달아 신체기관의 기능도 저하된다. 기능 저하는 노화의 진행을 당길 뿐 아니라 성인병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신체활동과 운동은 엄연히 다르다고 한다. 삼성병원 건강칼럼에 따라면 신체활동이라는 것은 골격근이 사용되면서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련의 모든 움직임을 말하는 반면 운동은 체력의 유지나 향상을 위해 실시되는 계획되고 구조화된 형태의 신체의 움직임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는 적절하게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이 부족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운동이 부족하면 심장과 폐의 기능 저하, 혈관의 탄력성 저하, 근육 위축에 의한 근력 저하 등 신체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된다고 한다.


심혈관계에 좋은 운동


문제는 이런 신체기능 저하가 성인병으로 연결되기 쉽다는 점이다. 일례로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에서는 운동이 부족하면 덩달아 우리 심장도 운동부족의 영향을 받아 심장근육이 약화되고, 수축력이 저하되며 1회 심박출량도 적어진다고 경고한다. 때문에 인체가 필요로 하는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심장의 펌프작용이 더욱 많아진다. 이는 심장에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되어 심장기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심장병의 원인이 되기 쉽다.

또한 운동이 부족하면 혈액의 운반통로가 되는 혈관은 운동부족으로 인해 탄력을 잃게 된다.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면 원활한 혈액공급이 어렵게 되며,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혈액이 신체의 모든 조직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에도 쉽게 피로해진다고 한다. 때문에 운동을 통해 이런 문제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에도 도움


삼성서울병원에서는 운동은 과도한 체중의 증가를 막아주거나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운동 강도가 강할수록 칼로리의 소모는 더 커지게 된다. 만일 운동할 시간이 없거나 환경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계단 걸어 올라가기, 주차 멀리 하기 등의 신체활동을 늘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운동은 정신적 안정감을 준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를 시켜주고 우울증과 불안감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헬스장에서의 운동이나 30분 정도의 빠르게 걷기는 안정적인 감정을 갖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운동은 뇌를 자극하여 기쁨을 느끼게 하고 몸을 이완시켜 줄 수 있는 화학적인 물질을 분비하게 한다. 이로 인해서 운동을 통해 정신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운동은 근력을 강화시켜 준다. 근력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매우 중요한 체력 요인 중 하나다. 나이가 들면서 근력은 점차적으로 감소를 하게 된다. 약해진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은 단순히 근육의 힘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신체의 기능적 부분도 개선 시켜 준다. 70-80대 노인의 근력 감소는 20대 성인과 비교할 때 20-40%정도로 감소한다고 한다. 이런 근력의 감소는 퇴행성 관절염, 보행 장애 등의 문제를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저항성 운동으로 유지 및 향상 시켜줄 필요가 있다.

아울러 운동은 유연성을 강화 시킨다. 인간의 관절은 정상적인 움직임의 범위가 있다. 이 움직임의 범위가 제한을 받게 되면 보행장애, 기능 장애 등의 신체의 기능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관절의 움직임의 근육의 단축 및 약화로 인해서 제한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꾸준한 스트레칭 등을 통한 관절의 정상적임 움직임을 유지 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밖에 운동을 통해 향상된 삶의 질을 얻을 수 있다. 일단 운동을 시작하면 운동이 삶의 질에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기분을 좋게 해주며 깊은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1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