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출 中企 정책자금 지원 - 중기부 - 횟수 제한 내년까지 유예 - 금리우대도 일괄 적용해
  • 기사등록 2023-05-29 19:31:29
기사수정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수출 중소기업에 정책자금 지원횟수 제한 적용을 내년까지 유예하고 금리우대도 일괄 적용한다. 올해 하반기 수출바우처 지원의 3분의 2는 내수기업에 배정된다.

중기부는 지난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중소기업 수출상황 점검 및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전략적 우대조치를 강화한다. 수출 기업에 정책자금 지원횟수 제한을 내년까지 유예하고(30만 달러 이상)한다. 정책자금 융자제한은 최근 5년 이내 정책자금을 3회 이상 지원받은 기업이다. 금리우대(이차보전 3%p 인하)도 일괄 적용한다. 수출 보증 지원시에도 소요 자금 한도를 110%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 일정규모 이상 수출기업(500만 달러 이상)을 대상으로 R&D(연구개발) 지원을 연계 받는다. 간접수출 우수기업에 정책자금, R&D, 스마트공장 등의 지원책을 시행하고 올해 하반기 수출바우처 지원(123억원·250개사)의 3분의 2를 내수기업에 우선 배정한다. 인천공항에 짓는 '중소기업 전용 스마트물류센터'도 2025년도에 본격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중동 등 전략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거점 확충과 현지진출 역시 중점 지원된다. 중기부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협업해 올해 하반기 중 리야드에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신규 개소한다. 6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최되는 '수출·투자 상담회', 10월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한상대회' 등을 통해 전략시장으로의 현지 진출 지원을 확대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1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