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ESG와 디지털 지원 받고 영토 확장 급가속 - 연포장 글로벌 매출 230조원 규모 - 연포장 시장 연간 3.4% 성장 - 2026년에 약 3750만톤 규모
  • 기사등록 2023-08-21 18:23:09
기사수정




고령화사회와 친환경 뒷받침

ESG경영·탄소배출 저감 중요


글로벌 패키징산업의 규모는 현재 약 1조달러(한화 약 126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3%대의 성장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 속 인쇄 부문에서 가장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는 패키징 산업과 레이벌 부문이다. 

특히 최근 패키지 시장은 지속가능과 순환경제가 메인 트렌드이다.

연포장은 이와 같은 메인 트렌드에 뒷받침 되며 패키징 산업중에서도 성장세가 가장 주목 받고 있다. 


친환경·니즈 다양화·고령화 성장 뒷받침 


스미서스의 인쇄공정별 패키지 및 레이벌인쇄 출력물 전망에 따르면 연포장의 2025년 글로벌 매출은 약 230조원(2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세계 연포장 시장 규모는 2016년 2,690만 톤에서 2021년에 3,150만 톤으로 추산되며 약 3.4%의 연간 성장률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고 2026년에는 또다시 3,750만 톤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연포장이 늘어나는 이유에는 여러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고령화 사회의 도래, 친환경 등이 주요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소비자들은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면서 1인용 반찬이나 조리가 간단한 배리어 필름 또는 레토르트 파우치 제품을 더 많이 선택하고 있다. 

고령화사회가 빨라지면서 연포장은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앞으로 25년후가 되면 세계에서 가장 고령화된 국가가 될 전망으로 2067년이 되면 고령화율이 46.5%에 달한다. 고령화사회에서는 개봉성이 좋은 연포장 상품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때 무엇에 중점을 두는지를 세대별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60세 이상의 소비자 가운데 63%는 포장의 알기 쉬움, 취급하기 쉬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5~35세 소비자층의 93%는 포장의 독창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 세계가 온난화 되는 것을 피부로 쉽게 느끼게 되면서 ESG경영과 탄소배출 저감이라는 이슈가 더 크게 다가오고 있다. 

연포장은 제조, 물류에서 온실효과가스 삭감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포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식품 연포장 시장 주류…3.7% 성장 


연포장중에서도 식품분야에서의 연포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세계 식품 연포장 시장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2027년까지 3.7%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로 성장하여 3,1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연포장은 경량화와 컴팩트화를 통해 개인이 휴대하기에 용이하고  언제 어디서라도 사용이 가능한 간편성과 재 밀봉이 용이해 위생상 문제가 적다. 

기존 PET 및 HDPE 병과 같은 패키지는 경량화에 한계가 많았던데 비해 연포장과  파우치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해 진행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다.

또한 사용된 연포장 제품을 땅에 매립하지 않고 다시 재활용하는 것에 많은 개발 및 투자가 진행중에 있다. 

특히 2019년 3월 유럽연합 집행기관은 순환경제 실행방안이 담긴 종합보고서를 채택해 2025년까지 30%의 플라스틱 재활용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으로 연포장 분야는 그 성장속도에 가속도가 더욱 붙고 있다.


파우치 포장 경량화로 성장 가속화 


연포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내용물의 보존을 위해 내용물의 특성과 운용 방법에 가장 적합한 포장재료를 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연포장의 성장은 연포장 패키지의 재료 효율성이 뒷받침하고 있으며 특히 파우치 패키지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파우치 포장은 3.8%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이 예상된다.

연포장은 딱딱한 패키지보다 더 적은 에너지 및 원재료, 값싼 운송비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으로 생산시 배출되는 폐기물의 양도 적다. 

또한 연포장 패키지는 다양한 제품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이 간편하기 때문에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생산속도 역시 병의 생산속도와 거의 동일할 정도로 발전했다. 

디지털인쇄의 발전과 함께 연포장은 더 주목 받을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인쇄는 불필요한 인쇄를 줄일 수 있고, 리소스 관리가 효율적이며, 배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순환경제시대에 가장 적합한 인쇄로 특히 고부가가치 연포장이나 친환경 연포장 등에 최적이다. 


생명공학 기반  플라스틱 필름 주목 


최근 계속해 새로운 생명공학 기반의 바이오 플라스틱 패키징 제품 기술이 탄생하고 있다.

통기성 생명공학 기반 바이오 플라스틱 필름은 실제 재료 부문에서 최고의 약속을 보여주는 PLA, PHA 및 석유를 대체하는 부분에서 TPS 필름과 함께 지속 발전하고 있다. 

식품 패키징 필름의 트렌드는 향미를 향상하고 유통기한을 늘리는 보다 적은 삼투압적인 고기능 필름 구조를 겨냥한다. 

고형 콘테이너 패키징 아이템의 변화로부터 고품질의 연포장 분야에 대한 성장이 더욱 가속도를 내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3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