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래 인쇄산업계의 애플…와이드 포맷 - 올해 글로벌 시장 409억불…섬유 및 인테리어 인쇄 증가 - 인쇄 사이니지 시장은 감소 - 패키징과 레이벌 제작 확대
  • 기사등록 2023-09-25 12:57:50
기사수정




대형의 포스터·광고판 축소

디자인 그래픽 수요는 가속


와이드 포맷 인쇄는 향후 상당한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와이드 포맷 인쇄 중 포장과 레이벌, 옥외광고(사이니지), 섬유인쇄, 인테리어 장식 인쇄 분야에서 그 영역이 더 넓어지고 있다. 

스미서스의 보고서 ‘2028년까지 디지털 세계에서 인쇄 사이니지의 미래’에 따르면 2023년 와이드포맷 및 사이니지 응용 분야의 글로벌 가치는 409억 9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영향으로 인쇄 사이니지의 양이 감소했지만 섬유 및 인테리어 디자인 그래픽 수요가 증가하면서 와이드포맷 인쇄기의 사업 다각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입지 축소 


지난 3년 동안 사이니지보다 더 큰 혼란을 겪은 인쇄 분야는 거의 없다. 코로나19는 광고, 매장 소매, 스포츠 및 레저 행사 모두를 엄격히 제한함에 따라 인쇄 사이니지에 대한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이 큰 타격을 받았다. 

시장은 여전히 혼란스럽고 많은 인쇄업체가 폐업했으며 인쇄 구매자는 파트너에게 새로운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같은 상황은 새로운 고객 및 시장 응용의 모습에 더욱 민첩한 와이드포맷 인쇄업체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기존의 사이니지 작업은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반면 섬유 및 인테리어 디자인 그래픽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어 와이드포맷 인쇄기에 대한 중요한 다각화 옵션을 제시하고 있다.


사이니지 인쇄 2028년 251억불 규모


사이니지는 전통적으로 와이드포맷 인쇄기, 인쇄 포스터, 배너, 깃발, 백드롭, POS(Point-of-Sale) 디스플레이, 빌보드, 차량 그래픽, 빌딩 랩, 기업 그래픽 및 전시회 물품 등이 중요한 시장이다. 

스미서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와이드포맷 및 사이니지 응용 분야의 글로벌 가치는 409억 9천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최신 보고서인 ‘2028년까지 디지털 세계에서 인쇄 사이니지의 미래’는 코로나19 이전의 시장 규모에서 약 50억 달러 축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동안 인쇄 사이니지의 양은 2019년 108억 1,000만㎡에서 2020년 89억 2,000만㎡로 줄었다. 

다만 인쇄 사이니지 수요는 2019~2020년 급격하게 감소한 이후 2021~2022년에는 회복세로 돌아섰다. 인쇄 사이니지의 전체 출력량은 2023년 100억 8,000만㎡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인플레이션, 에너지 비용 상승, 지정학적 문제가 소비자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면서 평균 상승 궤도를 예상케 하고 있다. 스미서스는 인쇄 사이니지 수요가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0.2%의 복합성장률로 증가해 2028년에는 251억 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다양한 POS 디스플레이 등 주목 


북미 전체의 사이니지 수요는 2023년 116억 2,000만 달러에서 2028년 111억 3,000만 달러(고정가격 기준)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큰 물량 손실은 대형의 포스터, 광고판, 열기구와 같은 대규모의 영구 또는 반영구 제품에서 발생한다. 

다만 전망은 소매 사이니지, 주로 다양한 POS 디스플레이 형식에 긍정적이다. 전자상거래의 증가는 실제 소매점 방문에 영향을 미쳐 매장 내 할인을 위한 사이니지가 쇼핑객을 다시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시장이 진화함에 따라 잉크젯이 사이니지 작업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팬데믹의 여파로 많은 상업 고객이 공급망에 구축한 보다 빠른 주문 처리 및 유연성 요구를 충족하기 때문이다. 

현대 북미 시장의 프로세스는 총 가치의 65.0%를 나타낸다.  그러나 와이드포맷 오프셋 평판, 스크린 및 기타 아날로그 인쇄 라인은 더욱 작은 몫을 차지한다. 

스미서스의 분석에 따르면 잉크젯은 2023~2028년에 걸쳐 이 지역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R&D 지출의 대부분을 유치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이니지 및 잉크젯용 새롭고 우수한 잉크, 코팅, 소재 및 소프트웨어를 다양하게 생산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 장식과 프리미엄 섬유 인쇄  


사이니지 양이 감소함에 따라 많은 디스플레이 및 사인인쇄업체는 필요에 따라 대체 제품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주택장식은 와이드포맷 인쇄기에서 맞춤형 프리미엄 벽지 또는 라미네이트 장식재를 인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해 하나의 유망한 기회로 부상했다. 이러한 작업의 대부분은 잉크젯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토너 프레스를 중심으로 한 특수 벽지 인쇄 플랫폼도 있다. 

기존의 사이니지 인쇄가 선진국 시장에서 덜 매력적이게 됨에 따라 점점 더 입증되고 있다. 섬유 인쇄업체는 지난 3년 동안 전자상거래 의류 트렌드를 활용하고 국내 가구에 대한 투자를 늘려 좋은 성과를 거뒀고, 대규모 투자도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아날로그 와이드포맷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훨씬 어렵다. 

소비자의 단일 품목 주문 또는 의류 매장의 반복 리필 주문이 점차 온라인으로 접수되며 본질적으로 잉크젯이 ‘디지털 네이티브’ 기술이기 때문이다. 


W2P 통한 온라인 시장 기회 확대


대부분의 와이드포맷 인쇄업체들은 온라인에서 상당히 많은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전적으로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것은 아니다. 

인쇄업체들은 대체로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며, 구매자들의 고유한 요구를 최적으로 만족시키는 응용 제품을 제작한다. 구매자의 특정한 요구사항이 다른 구매자의 요구와 자주 달라지더라도, 특별히 인기 있는 제품들(예: 배너, 데칼, 미술/사진 인쇄물, 포스터 등)은 크기를 기준으로 표준화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 주문할 수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3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