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문학 역사와 성취 기록들 영원히 보고 - 2026년에 개관 예정 - 서울시 은평구에 건립 - 총 사업비 686 억원
  • 기사등록 2023-10-30 09:31:38
기사수정




3천여점의 자료 수집


국립한국문학관이 2026년 개관을 목표로 다음 달 이후 본격적인 공사 발주에 들어간다.

국립한국문학관은 지난 2019년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국제 설계공모, 각종 인허가 및 협의절차 등을 마친 상태다. 

서울시 은평구에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된다. 총사업비는 686억 원이며 사업 기간은 2024~2026년이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25일 문정희 국립한국문학관장으로부터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추진 로드맵을 보고 받고 "한국문학의 역사와 성취를 보존하고 기록하는 공간이자, 문학의 미래와 상상력을 지원하고 자극하는 자유와 창조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립한국문학관은 지난해 12월 청와대 춘추관 문학 특별전시 '이상, 염상섭, 현진건, 윤동주, 청와대를 거닐다'를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문학관과 은평구가 협력한 전시 '삼국의 여인들, 새로운 세계를 열다' 등 다양한 시대를 아우르는 문학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문정희 관장은 "국립한국문학관은 K컬처의 뿌리인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국립한국문학관이 차질 없이 건립될 수 있도록 문학관이 가진 역량과 열정을 쏟겠다"라고 말했다. 김종규 이사장은 "문학관 건립이 한국 문화를 선도하고, 그 지평을 짜임새 있게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국립한국문학관은 '문학진흥법' 제18조에 따른 '국가대표 문학관'인 만큼, 풍부한 문학 자료수집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개관 전임에도 불구하고 '삼국유사', '두시언해' 등 한국문학 희귀본뿐만 아니라, '만세전', '춘향전' 등 대표 자료를 포함해 현재 9만 3000여 점의 자료를 수집했다. 오는 10월에는 윤동주와 한국문학 연구에 일생을 헌신한 고(故) 오무라 마스오 교수의 문학 자료 2만여 점을 수증받아 근대 문학 연구의 빈틈을 꼼꼼히 메울 예정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4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