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는 친환경과 ESG로 쌍두마차 타고 간다 - 태림포장 - 시화공장 프레스 투어 - 제조공장·연구소 방문
  • 기사등록 2025-06-20 15:03:47
기사수정

▲ 태림포장은 지난달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시화공장(본사)에서 프레스투어 행사를 가졌다. 사진은 태림포장내 골게이터(원단생산) 설비 전경.


태림포장(대표이사 이복진) 은 지난달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시화공장(본사)에서 프레스투어 행사를 가졌다. 이번 프레스투어 행사는 양일간 2개팀으로 나눠 태림포장 소개를 시작으로 제조공장 및 연구소 투어, Q&A 순서로 진행됐다. 


전국 9곳 15개소 골판지 공장


태림포장은 지난 1976년 설립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시화공장을 포함한 전국 9곳에 15개의 골판지 공장을 운영중이며 골판지 원지 생산부터 박스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수직계열화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1위 ‘Total Packaging’ 기업이다. 또한 태림포장은 본사가 위치한 경기도 시흥시화 공장과 충북 청주 청원캠퍼스1과 청원캠퍼스2 등 전국 9개의 생산거점을 통해 24시간내 제품을 고객 맞춤형으로 현지 공급할 수 있는 ‘전국통합망 네트워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시화공장에 입지한 업계 유일기술연구소와 디자인 센터는 업계 1위의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 다. 태림페이퍼와 태림포장의 통합 연구소인 태림기술연구소는 제품 및 생산기술개발, 공정개선, 중장기 선행 기술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태림디자인센터는 1,000개 이상의 다양한 패키징 도면 DB를 보유, 고객요청시 즉각적인 도면 제안이 가능하도록 시스템화 되어있어 고객 맞춤형 디자인을 제공한다.


골판지 보냉상자 등 이목집중


태림포장은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농산물부터 식음료, 가전제품, 택배상품 등 다양한 제품을 포장하는 친환경 골판지 상자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태림포장이 선보인 혁신적인 제품으로는 고강도 경량 골판지 상자와 골판지 보냉상자가 손꼽힌다. 최근 업계의 주목을 받고있는 고강도 경량골판지 상자는 특수강화원지 적용으로 기존보다 종이사용량은 최대 20% 줄이고 골판지 강도는 20% 향상시키며 ‘2025 대한민국패키징대전’에서 오뚜기라면㈜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태림포장이 개발하고 오뚜기라면과 함께 양산적용에 성공한 ‘고강도 경량 골판지상자’ 는 기존에 Double Wall(종이 5겹 구성) 상자를 Single Wall(종이 3겹 구성) 구조로 전환하면서 종이사용량을 크게 줄이는 동시에 골판지 강도는 20%이상 강화한 제품이다.


친환경신선제품포장시장혁신


또한, 업계 최고 성능으로 자체개발해 지난해 선보인 '친환경 골판지 보냉상자(TECO BOX)’를 앞세워 신선제품 포장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태림포장의 보냉상자는 냉장육 보관 테스트결과 21시간 동안 10도(℃)이하(아이스팩사 용)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냉장시간을 유지했다. 이는 스티로폼(EPS)상자와 비교해 손색없는 보냉성능(EPS박스 대비 98% 성능발휘)을 갖춘것이다. 특히, 상자를 쌓는 적재성의 경우에도 스티로폼 상자 5만 개를 높이 4.5m 규모의 창고에 적재할 경우 500㎡(50m*10m)의 면적이 필요하지만, 보냉상자는 일반 골판지 상자처럼 평평한 상태로 배송이 가능하고, 두께를 조절할 수 있어 250㎡(25m*10m)의 면적이면 5만개를 보관할 수 있어 창고보관 면적을 최대50%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태양광 발전과 온실가스 배출 감소


태림포장은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현재 모든 공장에 적용 계획인 태양광 발전 설비공사를 통해 재생에너지를 사용한 제품생산을 추진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효과까지 더한 진정한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제품개발 외적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태림포장은 이외에도 친환경 접착제 사용, 에너지효율 최적화, 폐기물 재활용 비율확대 등 다양한 ESG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산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태림포장은 “사람과 푸른환경의 공존을 추구하는 친환경 기업'이라는 ESG경영비전에 걸맞게 친환경 기술연구와 개 발을 지속해 제품군을 다양하게 확장시킬 계획”이라며“앞으로도 친환경 ESG선도 기업으로서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만족시키는 혁신적인 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55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