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10-11 00:00:00
기사수정

출판산업5개년 계획 확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26일 출판수요 창출 및 유통 선진화, 우수 출판 콘텐츠 제작 활성화, 전자출판 및 신성장 동력 육성, 글로벌 출판 한류 확산, 출판문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인프라 확충 등을 포함한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문광부는 이 분야에 앞으로 5년간 총 2038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전자출판 및 신성장동력 육성에는 약 10%인 216억원의 예산을 확정했다.
문광부는 기존 종이책 기반으로 마련된 전자출판 관련 제도를 개선해 디지털 시대의 출판문화 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자출판물 ‘공공 백업 시스템’을 하반기 내로 만들 예정이다.
문광부는 양질의 전자책 콘텐츠 확보와 유통질서 확립, 독자 중심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우수전자책 1만종 제작 지원, 공유저작물 가상은행 구축, 전자책 콘텐츠 공모전 등을 추진한다.
전자책 형식다중화(원소스멀티 플랫폼)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전자책 공동제작센터 활성화 및 산학 연계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전자책 불법복제 추적 차단 및 정보통계 시스템, 전자책 콘텐츠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주문형 출판’도 지원할 방침이다.
문광부는 “원천 콘텐츠로서 출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종이책 출판산업이 정체되고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전자출판이 급성장하고 출판 한류수요가 커지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국내 출판의 신간 발행부수는 2010년 1억200만부에서 2011년 1억만부로 감소했다. 이와 달리 전자출판시장은 지난해 2억8000만달러에서 2015년 4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63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