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10-12 00:00:00
기사수정


프린팅 공정기법으로 만든 전자제품

향후 인쇄산업 한 축으로 자리잡아


최근 몇 년 동안 인쇄인들은 ‘인쇄전자’란 최신 개념을 자주 듣게 됐다. 하지만 그 뜻이 선뜻 이해되지 않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인쇄전자란 프린팅 공정기법으로 만들어진 전자소자 혹은 전자제품을 의미하며 저가의 기판 위에서 자동화된 공정으로 프린팅되는 소자를 가리킨다.
이 기법은 저가격, 친환경, 유연성, 대면적 대량 생산, 저온·단순 공정 등의 장점이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RFID, 메모리, 디스플레이, 전지, 조명, 센서, 유기 트랜지스터 등이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08년 정부 육성 신산업 분야로 인쇄전자와 LED, 차세대 무선통신 등을 결정했으며, 이 같은 결정은 정부의 정책기조인 저탄소/녹색 성장과 일치한다.
인쇄전자 분야는 현재 전통적 인쇄산업과는 애매한 위치에 있다. 인쇄산업으로서 기능하나 전자라는 측면에서 별개의 산업이란 인상을 준다. 이와 같은 위치는 전 세계적인 산업구조조정과 관련이 있으며, 향후 인쇄산업의 한 축으로서 확고히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64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