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04-06 00:00:00
기사수정

적정 재고 관리 및 불법유통 방지 효과
세제 혜택·태그 비용 지원 의견 제기

RFID 기술의 도입이 제약업계에 의약품 관리의 모습을 바꾸고 있다. 개별의약품에 RFID 태그 부착으로 적정 재고 관리 및 효율적 배송관리, 불법유통방지, 진품확인, 오용방지, 이력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어 효용성이 크다.
최근 2~3년 간 국내외 제약부문 의약품 관리에 RFID 적용이 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한미약품을 비롯해 일동제약, CJ제일제당, 유니메드제약, 한국콜마, 경동제약 등이 잇따라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한국RFIDㆍUSN융합협회와 한국제약협회가 지난해 200개 제약사를 대상으로 의약품 RFID 적용과 관련해 설문조사한 결과, 대다수 제약사들이 올해부터 의약품 바코드 혹은 RFID 태그 의무화를 준비 중이고, 이 시스템 도입을 통해 의약품 물류ㆍ유통 경로 등에서 생산성 및 투명성 등의 개선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국내에서는 2005년 이후 의약품관리에 RFID 기술을 적용해 왔고, 최근 모바일에 따른 진품 여부 확인 서비스도 시도되고 있다.
정부는 2006년 시범사업과 2007년 실증시험을 거쳐 2008년부터 특별관리 대상 의약품에 RFID 적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향후 U-의약품 종합관리체계가 구축될 방침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RFID를 통한 투명한 의약품 유통 체계를 정착화시키기 위해서는 해결 과제도 남아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현재 양주산업 등에 적용되는 전자계보 규정이 의약품 분야로 확대될 경우 불법유통에 따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면서 “선도적으로 RFID를 도입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초기 부담 경감을 위해 세제 혜택이나 태그 비용 등 기존 지원정책 외에 추가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5월 약사법령에 지정 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바코드와 RFID tag의 사용 및 관리요령’을 고시했으며, 2013년 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64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