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1-11 00:00:00
기사수정

전국 100만여건 … 5년 내 50% 정비
옥외광고센터, 5개년 종합계획 시행
전문가 역량 강화 및 컨설팅도 진행

‘옥외광고 개선 5개년 종합계획’이 올해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행정안전부 산하 기관인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옥외광고센터는 2008년부터 실시되어온 ‘간판문화 선진화’사업이 올해부터 ‘옥외광고 개선 5개년 종합계획’을 통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인도와 도로변에 무단으로 설치된 입간판이나 지주식 간판, 애드벌룬 광고, 현수막 등 약 100만여 건의 불법광고물이 향후 5년 내 50% 이상 정비된다.
또 옥외광고센터는 교통안내 광고물, 주파수 광고물 등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청사 또는 그 부지 안에 설치하는 공공목적 광고물로 위장 설치된 불법광고물 역시 정비에 나선다. 이 같은 공공목적 광고물은 2011년 7월 설치기간이 만료되었으나 아직까지 철거되지 않고 방치돼 있다.
센터는 이 같은 정비사업을 위해 전담부서를 설치·운영하는 한편, 불법광고물 설치 예방을 위한 광고물 경유제 전면 시행 및 옥외광고협회, 유관기관 등과 연계한 자율정비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센터는 옥외광고 분류체계 및 예외조항을 재정비 해서 쉽고 간편한 법령체계를 마련하고 도시미관과 함께 시민안전이 최우선 담보될수 있으면서도 관리가 간편한 체계로 전환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년 종합계획’속엔 옥외광고 전문가 역량 강화도 주요 사업 중 하나로 포함되어 있다.
센터는 지자체 옥외광고 담당 공무원의 순환보직 운영으로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판단, 공무원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확대·개발 운영하게 된다. 또 옥외광고업자의 경우 자격증의 자격기준을 세분화하여 옥외광고협회 등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올해 처음 실시한 간판개선 무료컨설팅사업도 확대 운영한다. 센터는 올해 세종시, 행안부 선정 16개 도시, 혁신도시, 신도시 및 간판개선사업을 추진 중인 지자체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간판개선 컨설팅’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와 관련, 새해에는 지자체에서 요청해온 컨설팅은 물론 개인사업자의 컨설팅 요청도 적극 수용할 예정이라고 센터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 같은 사업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센터는 새해 예산 증액을 위해 행안부와 지자체 등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이다. 센터는 지난해 58억 원(센터 21억 원, 16개 지자체 37억 원)을 간판개선 사업에 투자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80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