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선거 인쇄물도 양극화에 심적 고통 커졌다 - 선거특수에서 소외된 지역인쇄업체 - 영세한 인쇄업체 인쇄물 수주 난망 - 지방선거...각 지역 업체들 배려해야
  • 기사등록 2022-05-30 11:49:16
기사수정




올해 3월에는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고, 6월에는 제8회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다. 당연히 인쇄업계에서는 선거특수라는 단골메뉴가 등장하기 마련이다.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과거처럼 폭발적인 특수는 없어진지 오래됐지만, 홍보용 책자와 명함, 포스터, 법정 공보물 등은 아직도 선거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여기저기에서 인쇄물을 침식당하고 있고 업체별로도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어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인쇄물을 빼앗아 가는 곳은 언론사들이다. 중앙은 물론이고 지방도 거대 언론사들이 마구잡이식으로 인쇄물을 가져가고 있다.

앞서 울산경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도 경남도청에서 ‘경남신문사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지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언론사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 인쇄물 수주활동을 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경고 한바가 있다. 이어 입찰을 거치는 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인정한다면서 정도를 지킬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인쇄업체별로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다. 수도권의 인쇄업체들이나 각 지역의 대형 인쇄업체들이 대량일감을 몰아서 가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들 업체들도 과거에 비해서는 일감이 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소외된 지역영세인쇄업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축제와 행사 등이 대부분 취소된 상황에서 더욱더 힘들어 지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나마 인쇄물량이 들어오면 소규모에 불과하다보니 이익이 나지 않고 있다. 윤전기를 한 번 돌릴 때 소량을 인쇄하거나 대량을 인쇄하거나 제작비용은 비슷하다. 때문에 소량의 일감으로는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가 없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방선거와 관련해 각 지역마다 일감을 수주할 수 있도록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선관위는 품평회와 가격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보안상 필요로 수의계약을 적용해 선정할 방침이라서 상대적으로 영세한 인쇄업체들은 선정되기가 쉽지 않다.  

또한 각 후보들의 선거 캠프에서도 중앙당 차원에서 공보물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 영세하거나 지역 인쇄업계는 선택되기가 힘들다. 영세한 인쇄업체들의 선거 특수는 점점 사라지고 있는 이유다. 이에 지역인쇄업계에서는 지방선거와 같은 전국구 행사만큼은 각 지역 인쇄업체들에게 맡겨 활성화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가 마련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5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