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30 12:23:14
기사수정



6월1일은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이다. 광역단체장을 비롯하여 광역의원,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등이 후보등록을 마친 상태이다. 후보등록을 마친 후보자들은 명함부터 뿌려대고 있는데 선전벽보와 소형책자, 투표용지 등 연이어 선거 인쇄물이 쏟아지고 있다.

19일부터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하면서 길거리에는 현수막도 등장했다. 코로나19 거리두기도 완화되어 인쇄물은 증가요인이 충분하다. 전국에 걸쳐 대략 500억원 정도로 추산되는 이번 지방선거는 인쇄업계로 봐서는 단비 같은 존재이다.  

그런데 여기에도 다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을 놓은 불청객이 있다. 그 불청객은 일간 신문사들이다. 서울과 경기의 수도권은 중앙일간신문사가 운영하는 M-프린팅이 인쇄물 제작에 의심을 받고 있어 순수 민간 인쇄사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있다.

지방에도 대전, 경남, 충북에서 지방일간신문사 때문에 고충이 증폭되고 있는데 조만간 전국으로 번질 조짐이다. 중앙과 지방을 가리지 않고 일간 신문사들이 본래 기능인 신문만 찍지 않고 선거 인쇄물과 기타 상업용 인쇄물, 책자 인쇄물까지 마구잡이로 수주하고 있어 인쇄인들의 자존심이 많이 상해 있다.  

이들 일간 신문사에 대해 인쇄인들의 저지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런데 이들은 언론이라는 막강한 파워를 통해 인쇄물로 이익을 독점하고 있는 것이다. 인쇄연합회는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인쇄물 침식을 호소했고 먼 과거에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피켓시위와 데모도 벌인바 있다.  

인쇄인들의 이런 강력한 절규와 몸부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인쇄물 영역침식은 근절되지 않고 있다. 사실 종이 인쇄물 침식은 범위를 조금 더 넓혀 보면 선거인쇄물 뿐만 아니다. 지방 도청 발간실도 빠뜨릴 수가 없다. 도청에서 경비를 절감한다는 명목으로 자체적으로 인쇄를 하고 있어 해당지역 인쇄사들이 적극 지적하고 나선바 있다. 

또 경찰은 퇴직자 모임 단체인 경우회에서 우체국은 체성회에서 은행권은 산하기관에서 끼리끼리 밀고 당기고 다 해서 처리한다. 장애인 단체도 한몫을 거들고 있다. 장애인들은 복지차원에서 손을 내밀고 있다. 걷기도 불편한 장애인들이 인쇄물을 걷어 가고 건장한 인쇄인들은 인쇄물이 없어서 기계를 세워두고 있어야 할 지경인데 전문가인 인쇄인들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장애인들은 인쇄인들이 내는 세금으로 복지혜택을 누리는 것이 순서이다.  

이처럼 인쇄물 침식은 다양하게 지능적으로 이뤄져왔다. 이제는 인쇄물도 많이 사라졌고 인쇄물도 많이 줄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인쇄물 영역 침식이 근절되지 않는다면 건강한 순수 민간인쇄사는 문을 닫고 떠날 수밖에 없어 국가적으로도 매우 큰 손실과 불행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인쇄는 인쇄 전문가들이 선도하고 주도하는 것이 국가발전에도 부합된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5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