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간인쇄조보 문화재 지정 방안 모색의 길 찾다 - 우리나라 첫 상업용 일간신문 - 경북 영천시 학술세미나 개최 - 복원성과 공유, 연구방향 모색
  • 기사등록 2022-12-26 10:23:35
기사수정



경상북도 영천시는 지난 2일 영천에 소재하고 있는 영천시립도서관 지산홀에서 경북도 유형문화재 민간인쇄조보와 관련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이달 5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4건의 주제 발표에 이어 복원 성과와 특징 및 가치,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학술세미나 중 장내 정리 시간에는 조보를 비롯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는 ‘한인 최초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사인회’가 열리기도 했다.

‘민간인쇄조보’는 세계 최초로 활자 조판 방식을 사용하여 인쇄한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상업용 일간신문이다. 1577년(조선 선조 10) 8월 의정부와 사헌부에 허가를 득한 후 창간했으나, 3개월 만에 정부의 탄압으로 폐간 조치됐다.

조보는 당시 양반 지식인들이 독점하고 있던 나라 안의 정보를 일반 백성들도 함께 공유했으며, 선진국인 독일이나 중국의 민간신문보다도 무려 60여 년이나 앞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도는 비록 조보로서의 완전한 문서 형식을 갖추지 못한 잔편의 자료이지만, 그 희귀성과 민간에서 상업 목적으로 활자를 사용하여 인출한 신문 성격을 지닌 최초의 자료인 점 등을 감안하여 민간의 출판문화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라 판단되어 2018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한 바가 있다. 현재 영천역사박물관(관장 지봉스님)에 소장되어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학술세미나를 통하여 민간인쇄조보에 대해 우리 모두가 그 중요성을 깨닫고, 앞으로의 연구 성과를 종합하여 민간인쇄조보가 국가지정문화재 또 더 나아가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39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