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쇄 집적지 문화거리로 새롭게 태어난다 - 광구 동구 서남동 - 인쇄 정체성 확립 - 새로운 명소 도약
  • 기사등록 2023-07-24 10:22:03
기사수정



인쇄 집적지가 문화거리로 새롭게 조성된다. 인쇄는 문화사업과도 일맥상통하기에 시너지가 나올지 주목을 끌고 있다. 광주광역시 동구는 해당지역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과 남구 양림동 펭귄마을을 잇는 인쇄거리가 문화거리로 탈바꿈한다고 이달 4일 밝혔다.

광주 서남동 인쇄거리는 1970~1980년대 호남 최대 인쇄 중심지로 부흥했다. 하지만 전남도청 이전과 구도심의 침체로 쇠락의 길을 걸어왔다. 이에 동구는 “동구와 남구를 상징하는 두 거점 사이에 자리한 서남동 인쇄거리를 인쇄업 특성을 반영한 문화거리로 조성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현재는 인근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들어섰고 양림동 팽귄마을이 관광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지만 노후화로 인해 두 문화관광 자원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동구는 인쇄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명소로의 도약을 위해 문화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쇄거리 도로에 인쇄업 특성을 반영한 조성물 등 디자인을 입힌다. 공영주차장과 인쇄 아카지엄, 인쇄 스타트업, 아시아 음식 플랫폼 등 앵커시설도 구축한다.

인쇄거리가 문화거리로 조성되면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양림동을 잇는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동구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구도심 유동 인구 증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서남동은 남구 양림동과 동구 문화전당과 동명동을 잇는 중요한 가교로서 구간 상생의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남구와 적극 협력해 양림동에서 동명동까지 연결되는 ‘체류형 관광벨트’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142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